구름EDU 스크래치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구름EDU 스크래치
    01 스크래치 입문
    구름EDU 스크래치
    구름EDU 스크래치 실습 인터페이스 소개를 확인하시기 전에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사항을 소개하는 스크래치 소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확인하고 오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름EDU에서는 다양한 시각자료가 포함된 이론 강의를 보면서 같은 페이지에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는 실습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구름EDU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실습 인터페이스입니다. 기존에 보신 스크래치 작업 환경에서 왼쪽에 이론 강의와 실습 내용이 추가된 형태인데요. 구름EDU 스크래치 학습 환경에서 다양한 시각자료와 설명이 어우러진 양질의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 강의 화면 우측 상단의 버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화 : 수정 중인 프로젝트를 처음(수정 전) 상태로 바꿉니다. 작업 중 저장한 상태가 아닌 강의자가 문제 생성 시 등록한 기본 프로젝트로 초기화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다운로드 : 작업 중인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저장한 프로젝트 파일(.sb2 형태)을 다운로드 합니다.
    • 저장 : 작업 중인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저장할 경우 새로고침 하거나 해당 실습 페이지에 재접속하는 경우에 마지막으로 저장한 상태의 프로젝트가 로드됩니다.
    • 전체화면 : 왼쪽의 강의 내용 영역(이론, 실습 내용)을 제외하고 작업 영역만 전체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작업 영역 전체화면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ESC 키를 누르면 원래 상태인 실습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제출 : 스크래치 문제 유형이 제출 모드인 경우에 활성화되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분이 수정한 프로젝트를 강의자에게 제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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