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생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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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 생성하기

이번 강의에서는 무대에 장애물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주인공 캐릭터는 장애물에 부딪히면 목숨이 줄어들거나 게임이 끝나게 될 것 입니다. 그렇다면 장애물에는 캐릭터와 부딪히는 상황에 대한 스크립트가 작성되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아래와 화면을 예로 들겠습니다. 무대에 마리오와 고양이가 마주보고 서있습니다. 우리는 두 캐릭터 중간에 벽을 하나 생성할 것입니다. 

강의안에서는 Wall이라는 벽 스프라이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제 이 장애물에 어떤 일을 시켜야할지 모델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애물을 땅 위에 위치시킨다.
  2. 마리오나 고양이가 벽에 부딪히면 라이프를 감소시키거나 게임을 종료시킨다. 

모델링한 결과를 스크립트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을 것 입니다. 맨 위의 파란색 블록이 1에 대응되고 이하의 블록 조합이 2에 대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려울 것만 같았던 장애물 생성을 간단하게 마쳤습니다.
실습 내용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물을 등록하고 배치해보세요.

다음으로 고양이 또는 마리오에게 좌우 조종 기능을 입력하여 장애물에 부딪혀보세요.

장애물은 높이에 따라 장애물1과 장애물2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장애물1 이미지 다운로드 (장애물1.png)

장애물2 이미지 다운로드 (장애물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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