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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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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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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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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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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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장애물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장애물 생성하기 강의에서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로 아이템 획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게임 데모에서 장애물이 우측 무대 끝에서 캐릭터를 향해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셨습니다.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복제된 장애물(위의 상태)에 어떤 블록을 추가해주면 좋을까요? 두가지 기능만 추가하면 복제된 장애물을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1. 복제된 장애물을 무대 오른쪽에 위치시키기
    2. 캐릭터나 왼쪽 벽에 닿을 때까지 이동시키기


    1번에 해당하는 복제된 장애물 위치 지정은 ''블록을 이벤트 핸들러 블럭으로 사용합니다.  블록 아래에 '' 블록을 배치하면 적절하게 위치를 정해줄 수 있습니다.

    2번에 해당하는 복제된 장애물 이동 기능 구현입니다. 복제된 장애물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수평 이동하게 설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애물이 캐릭터에 닿으면 게임이 종료되고, 수평 이동을 거듭하다가 왼쪽 벽에 닿으면 사라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블록을 활용하여 캐릭터 또는 벽에 닿지 않는 동안 이동하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1, 2번 조건을 반영하여 스크립트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블록 조합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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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향해 움직이는 장애물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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