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에 닿으면 튕기기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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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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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8 좌표와 위치
    벽에 닿으면 튕기기
    무대는 제한된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고양이는 이동 중에 벽을 만나면 멈추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로 고양이를 (0,0)에서 출발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움직이다가 아래 무대에 보이는 상태로 멈춰있게 됩니다.
    고양이가 멈추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고양이를 무대 안에서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려면 ''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블록을 움직이기 블록 뒤에 추가해주면 고양이는 아래 화면에 주어진 것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벽을 만나면 튕겨나와 무대 좌우 왕복을 무한히 반복하게 됩니다. 
    Practice

    학습한 내용대로 고양이가 벽에 닿는 경우를 처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세요.

    실습을 진행하면서  분류에 속한 모든 블록을 다루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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