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게임 만들기
    undefined undefined
    게임 만들기

    여기까지 오셨다면 여러분은 어느 정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셨을 것 입니다. 이번 단원부터 여러분은 이 과목의 궁극적인 결과물인 '구름 마리오'를 완성하기 위한 강의를 실습 위주로 진행하게 될 것 입니다.

    최소한 한번쯤은 '슈퍼 마리오' 게임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비디오 게임의 역사에서 최고의 게임인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여러분이 알고있는 것과 같이 마리오 캐릭터를 조종하여 높은 점수을 목표로 장애물을 피해 지형지물을 통과하거나 적과 싸우며 게임을 진행하는 고전 게임입니다. 

    default

    여러분이 만들게 될 게임은 '슈퍼 마리오' 보다 훨씬 단순한 게임이지만 지금까지 다룬 내용과 앞으로 학습할 내용을 바탕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수준의 게임이며 무엇보다도 스크래치의 기능과 활용의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을 통해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들면서 게임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그것을 만드는 데에는 어떤 원리가 들어있는지를 익힐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스크래치 학습과 함께 좋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