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learn
    02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스프라이트 영역 강의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스크래치 프로젝트에 저장소에 내장된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하여 스프라이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화면에 표시된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default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스프라이트 저장소 다이얼로그가 생성됩니다.
    default
    등록하길 원하는 스프라이트를 더블클릭 하거나 클릭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스프라이트가 등록됩니다. 강의안에서는 Monkey2 스프라이트를 선택했습니다.
    default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기능을 직접 이용해보세요.
    Practice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대로 스크래치에 프로젝트에 내장된 저장소에서 스프라이트를 가져오세요.

    반드시 강의에서 사용하는 스프라이트와 같은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유롭게 이미지를 선택해서 등록해보세요.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