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스프라이트 영역
    02 스프라이트 영역
    스프라이트 영역

    이번 강의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영역 중 스프라이트 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영역에서는 썸네일로 구별되는 스프라이트 또는 무대 배경을 선택하고 편집, 정보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위치한 4개의 버튼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저장소(스크래치)에서 이미지(스프라이트) 가져오기' 버튼 입니다. 스크래치 저장소에 등록(내장)되어 있는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직접 이미지 그리기' 버튼 입니다. 버튼 클릭 시 모양 탭이 열리고 작업 영역에서 이미지를 그릴 수 있습니다.
    •  :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버튼 입니다. 로컬(디바이스)에 저장된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디바이스 카메라로 이미지 촬영 후 가져오기' 버튼입니다.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디바이스(PC 또는 테블릿)에 카메라 기능이 있다면 카메라로 촬영 후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프라이트 추가와 관련된 버튼들을 살펴보셨습니다. 좌측 '새로운 배경:' 아래 위와 유사한 버튼들이 있는데 이 버튼들도 순서대로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이 버튼은 무대 영역의 배경 이미지를 가져온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버튼 세트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곳곳(모양 탭, 소리 탭)에 위치하는데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강의에서 빈번히 사용되므로 기능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어지는 강의에 위에서 소개한 버튼들을 사용해보는 실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배경 또는 각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작업 영역에서 선택된 항목의 스크립트, 모양, 소리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원인 작업 영역에서 스크립트, 모양, 소리의 편집을 다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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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한 스프라이트 좌측 상단의 ' i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스프라이트 정보 인터페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정보 인터페이스에서는 스프라이트의 이름 변경, 좌표 확인, 회전 방식 변경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강의에서 다루게 될 기능이므로 스프라이트 정보 인터페이스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 목록 정도는 알아두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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