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배우기
    03 작업 영역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고양이를 바라보고 있는 방향의 앞, 뒤로 움직이게 해보겠습니다. 를 작업영역으로 드래그하고 더블클릭합니다.[아래 화면 참고] 위의 과정대로 진행하면 고양이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앞)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ault

    우리의 목표는 고양이를 왔다 갔다 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작성한 스크립트와 같은 블록을 끌어다가 -10를 입력해주면 되겠죠?

    default

    위와 같이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목표 달성인 것 같지만 블록을 더블 클릭해보아도 고양이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는 움직임이 한 번에 계산되어 0 만큼 움직이기로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를 두 블록 사이에 배치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default

    마지막으로  블록으로 작성된 블록 조합을 감싸서 고양이가 무한히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 실습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생성되는 블록 조합은 아래와 같은 형태일 것 입니다.

    default
    실습 내용

    블럭을 이용하여 고양이를 움직이게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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