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다루는 내용
    10 게임 소개
    다루는 내용

    '구름 마리오'를 만들어 나가면서 앞으로 다룰 내용에 대해 정리합니다. 

    게임 소개 단원 이전에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기능, 블록들에 대해 학습했고, 캐릭터에 대해 움직임을 부여하고 애니메이션화하는 것에 대해 실습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게임 시작, 종료 화면 생성과, 게임에 없어서는 안될 아이템장애물까지 추가 완료하면 여러분의 프로젝트는 게임으로서의 구색은 갖추게 될 것 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앞으로 학습하는 단원에서 다루게 될 내용의 핵심을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시작 : 게임 시작 화면, 캐릭터 선택 기능 등을 구현하는 단원입니다. 앞에서 배운 배경, 스프라이트 설정에 추가로  분류의 '방송하기' 기능이 활용됩니다. 게임 시작 단원은 '방송하기'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면 좋습니다.
    • 장애물 만들기 : 주인공 캐릭터와 충돌하면 게임이 종료되는 장애물을 만드는 단원입니다. 스프라이트가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블록으로 실행을 종료시키는 부분, 장애물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움직이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면 좋습니다.
    • 아이템 만들기 :  획득 시 이점이 있는 아이템을 만드는 단원입니다. 아이템 만들기 단원은 장애물 만들기 단원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를 통해 변수를 만들고 아이템 획득에 따라 점수가 변화하고 사용자가 이를 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 게임 종료 : 게임 종료 화면을 구현하는 단원입니다. 게임 시작과 마찬가지로 '방송하기' 기능이 주요한 단원입니다. 강의에 주어진 내용 이외에도 게임 종료 화면에 효과를 주는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하고 구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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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게임을 완성하는 단계까지 학습을 진행하신다면 스크래치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됨과 동시에 더욱 더 다양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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