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로 생활 속 문제 해결하기
    • 01
      0.시작
    • 문제해결능력과 소프트웨어
      해결해야 할 문제들
    • 02
      1. 시험이 끝난 후
    • 1-1.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1-2.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예시답안
      1-3. 파티 준비하기
      1-4. 파티 준비하기 예시답안
    • 03
      2. 혼자 놀 때
    • 2-1. 숫자 추측 게임 만들기
      2-2. 숫자 추측 게임 예시답안
      2-3. 가위,바위,보 게임만들기
      2-4. 가위,바위,보 게임 예시답안
    • 04
      3. 그림 그릴 때
    • 3-1. 도형 그리기
      3-2. 도형 그리기 예시답안
      3-3. 패턴 그리기
      3-4. 패턴 그리기 예시답안
    • 05
      4. 계산하기 귀찮을 때
    • 4-1. 계산기 만들기
      4-2. 계산기 만들기 예시답안
      4-3. 최대공약수 구하기
      4-4. 최대공약수 구하기 예시답안
    • 06
      5. 운동할 때
    • 5-1. 초시계 만들기
      5-2. 초시계 만들기 예시답안
      5-3. 비만도 계산하기
      5-4. 비만도 계산하기 예시답안
    • 07
      6. 친구와 놀 때
    • 6-1. 주사위 프로그램 만들기
      6-2. 주사위 프로그램 예시답안
      6-3. 팀 나누기 프로그램 만들기
      6-4. 팀 나누기 프로그램 예시답안
    • 08
      7. 여행 준비할 때
    • 7-1. 환율 계산기 만들기
      7-2. 환율 계산기 예시답안
      7-3. 세계 시간 계산하기
      7-4. 세계 시가 계산 예시답안
    • 09
      8. 인터넷 할 때
    • 8-1. 쇼핑 비용 계산하기
      8-2. 쇼핑 비용 계산 예시답안
      8-3. 비밀번호 생성기 만들기
      8-4. 비밀번호 생성기 예시답안
    • 10
      9.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 때
    • 9-1. 패스워드 안정성 검증
      9-2. 패스워드 안정정 검증 예시답안
      9-3. 로그인 시스템 만들기
      9-4. 로그인 시스템 예시답안
    • 11
      10. 생활용품 만들 때
    • 10-1. 알람 시계 만들기
      10-2. 알람 시계 예시답안
      10-3. 금연 계산기 만들기
      10-4. 금연 계산기 예시답안
    해결해야 할 문제들
    01 0.시작
    해결해야 할 문제들

    시작에 앞서

    이 수업에서 제시하는 문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크래치 사용법에 관한 약간의 지식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혹시 스크래치를 해 본 적이 없다면 다른 강의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크래치의 사용법에 대해 조금 공부해 보기 바랍니다. 스크래치 사용법은 1시간이면 다 익힐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입니다. 문제가 어렵다고 금방 포기하지 말고 끝가지 해결하기위해 이런 저런  생각과 시도를 해보는 과정에서 여러분의 프로그래밍 실력이 쑥쑥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들

    이 수업에서는 총 10가지 상황을 설정하여 각 상황마다 2가지씩 문제를 제시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총 20개 입니다.  시험이 끝난 후 일어 날 수 있는 문제, 혼자 놀 때 또는 친구와 같이 놀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 등 여러분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문제들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결합니다. 각 장에서 문제 상황을 제시하는 강의에서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길 바라며 예시 답안을 제시하는 강의에서는 예시로 제시한 코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문제 해결 방안도 스스로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문제해결방법에는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에 예시로 제시된 코드도 정답이 아닙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 보길 권장합니다.

    default

    계산기가 있는데 왜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나요?

    이 수업에서 제시하는 문제상황 중 여러분이 보기에는 문제상황 처럼 보이지 않는 문제들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4장에는 계산기 만들기 과정을 보면 계산하기가 귀찮으면 계산기나 휴대폰에 있는 계산기 앱을 쓰면 되는데 굳이 더 귀찮게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합니다. 조금 억지스럽다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일반적인 계산기의 원리를 알고 만들 수 있어야 세상에 없는 새로운 계산기를 만들어 낼 수 있겠죠?  이 강의에서 제시한 문제들을 해결 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새롭고 발전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이 수업을 마친 후에

    이 수업을 마쳤다면 실제로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스크래치로는 일상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블록 코드를 이용하여 일상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앱 인벤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앱 인벤터는 스크래치와 같이 블록 조합을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 전문가가 아니라도 쉽게 스마트폰 앱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스크래치로 만들었던 프로그램을 앱 인벤터를 이용하여 만들어 일상 생활에서 직접 사용해 보길 바랍니다. 자신이 직접 만든 앱을 사용하면서 앱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고쳐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여러분이 그럴듯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default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