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로 생활 속 문제 해결하기
    • 01
      0.시작
    • 문제해결능력과 소프트웨어
      해결해야 할 문제들
    • 02
      1. 시험이 끝난 후
    • 1-1.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1-2.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예시답안
      1-3. 파티 준비하기
      1-4. 파티 준비하기 예시답안
    • 03
      2. 혼자 놀 때
    • 2-1. 숫자 추측 게임 만들기
      2-2. 숫자 추측 게임 예시답안
      2-3. 가위,바위,보 게임만들기
      2-4. 가위,바위,보 게임 예시답안
    • 04
      3. 그림 그릴 때
    • 3-1. 도형 그리기
      3-2. 도형 그리기 예시답안
      3-3. 패턴 그리기
      3-4. 패턴 그리기 예시답안
    • 05
      4. 계산하기 귀찮을 때
    • 4-1. 계산기 만들기
      4-2. 계산기 만들기 예시답안
      4-3. 최대공약수 구하기
      4-4. 최대공약수 구하기 예시답안
    • 06
      5. 운동할 때
    • 5-1. 초시계 만들기
      5-2. 초시계 만들기 예시답안
      5-3. 비만도 계산하기
      5-4. 비만도 계산하기 예시답안
    • 07
      6. 친구와 놀 때
    • 6-1. 주사위 프로그램 만들기
      6-2. 주사위 프로그램 예시답안
      6-3. 팀 나누기 프로그램 만들기
      6-4. 팀 나누기 프로그램 예시답안
    • 08
      7. 여행 준비할 때
    • 7-1. 환율 계산기 만들기
      7-2. 환율 계산기 예시답안
      7-3. 세계 시간 계산하기
      7-4. 세계 시가 계산 예시답안
    • 09
      8. 인터넷 할 때
    • 8-1. 쇼핑 비용 계산하기
      8-2. 쇼핑 비용 계산 예시답안
      8-3. 비밀번호 생성기 만들기
      8-4. 비밀번호 생성기 예시답안
    • 10
      9.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 때
    • 9-1. 패스워드 안정성 검증
      9-2. 패스워드 안정정 검증 예시답안
      9-3. 로그인 시스템 만들기
      9-4. 로그인 시스템 예시답안
    • 11
      10. 생활용품 만들 때
    • 10-1. 알람 시계 만들기
      10-2. 알람 시계 예시답안
      10-3. 금연 계산기 만들기
      10-4. 금연 계산기 예시답안
    1-2.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예시답안
    배우기
    02 1. 시험이 끝난 후
    1-2. 시험 성적 평균구하기 예시답안

    오른쪽 스크래치 실행창에서 코드를 실행시켜 보고 아래 코드 설명을 통해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를 알아봅시다.


    코드 설명

    default

    ① 5과목의 점수를 입력 받기 위해 5번 반복합니다.

    ② [묻고 기다리기]블록을 이용하여 텍스트 박스를 만들고 사용자에게 점수를 입력 받습니다.

    ③ 텍스트 박스에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는 [대답]블록에 저장되고 이 값은 "합계"변수에 더해집니다. [반복하기]를 통해 총 다섯개의 숫자가 합계 변수에 더해지면 "합계" 변수에는 5과목의 합계가 저장됩니다.   

    ④ 합계를 과목수로 나눠서 이 값을 "평균"에 저장합니다.

    ⑤ "평균:"과 계산 결과를 결합하여 ""평균:00"를 말합니다.

    실습 내용
    코드를 이해했다면 기존 코드를 삭제하고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