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적 에너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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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적 에너지2

함수 챕터에서 변수들을 사용해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예제를 실습해봤습니다. '역학적 에너지'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실습했는데, 구조체와 메소드를 이용하면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체계적인 코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낙하하는 물체에 대한 정보를 구조체로 선언하고 정보를 활용한 다른 기능을 하는 함수를 메소드(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함수 챕터에서 실습한 역학적 에너지를 구조체와 메소드를 활용해서 다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설명은 함수 챕터의 '역학적 에너지' 문제를 썼습니다.

어떠한 물체가 수직으로 낙하하고 있습니다. 낙하하는 물체는 '역학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를 가지게 됩니다. 역학적 에너지란 물체의 속도와 질량을 가지고 측정하는 '운동 에너지(Kinetic energy)'와 '위치 에너지(Potential energy)'의 합으로 표현됩니다.

낙하하는 물체는 바닥에 닿기 직전에 최고 운동 에너지와 최저 위치 에너지를, 낙하하기 직전 꼭대기에서는 최고 위치 에너지와 최저 운동 에너지를 지니면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됩니다.


사용자에게 낙하하는 물체의 개수와 질량(m), 속도(v), 높이(h)를 사용자에게 입력받고 구조체와 메소드를 활용해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를 구하는 실습을 해봅니다. 위치 에너지 공식은  이고, 위치 에너지 공식은 입니다. 역학적 에너지는 이 둘의 합입니다.

실습 내용
  • 중력 가속도 값인 9.8을 상수로 선언 및 초기화합니다.
  • 질량(m), 속도(v), 높이(h), 운동 에너지(ke), 위치 에너지(pe), 역학적 에너지(me)를 필드 값으로 가지는 떨어지는 물체의 구조체를 선언합니다. 필드 값 자료형은 모두 float32입니다. 
  • 선언한 구조체를 receiver로 하는 메소드를 두 개 선언합니다. 각각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를 연산하고 출력하는 기능을 합니다.
  • 사용자에게 입력받을 물체의 개수, 질량, 속도, 높이 변수를 선언합니다.
  • 물체 구조체 객체들을 저장할 슬라이스를 생성합니다.
  •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를 연산하고순서대로 출력합니다.


입력


첫 번째 줄에 물체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두 번째 줄부터 물체의 질량, 속도, 높이를 띄어쓰기 해서 입력합니다.


출력


물체의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를 띄어쓰기해서 출력합니다. 각 객체마다 개행해서 출력합니다.

입/출력 예시
:
공백
:
줄바꿈
:
예시 1
입력
5
30210
10240
451
30233
19219
출력
6029403000
2039203940
5039.289.2
6097029762
4189.51675.799958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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