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undefined undefined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이 강의를 보신다는 것은 제 강의를 끝까지 따라와주셨다는 것이겠죠? 끝까지 따라와주신 수강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사실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Go Lang'의 강의를 하나하나 작성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Go언어의 모든 것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활용 범위와 방법에 따라서 너무나도 다양한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이 강의의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첫 강의에서 Go언어의 사용 분야에 대해 보신 분들은 무슨 말인지 아실 것입니다. 웹 서버, 브라우저, 검색 엔진, 컴파일러 등등 쉬워보이는 언어라도 어떤 것을 다루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깊이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Go언어를 제외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본 분들을 대상으로 Go언어의 특징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따라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강의를 구성했고, Go언어의 특징인 비동기 프로그래밍 개념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되도록 어느 분야에서 Go언어를 사용해도 꼭 필요한 개념을 위주로 강의를 채우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패키지 챕터를 작성하고 개념 강의를 추가적으로 제작할지,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시도해보지 않았던 실전 프로젝트를 제작할 지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앞서 말했다시피 정답은 정해져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늘리면 한 없이 늘릴 수 있지만 지금까지 배운 필수 개념들을 확실하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직접 실습해보는 것이 수강생분들께 더욱 도움되고 이 강의의 목표에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배운 Go언어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실전 프로젝트를 제작했습니다.


    처음 설명을 들었을 때는 감이 오지 않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부분을 천천히 설명할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다음 강의부터 실전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직접 실습해보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시간에 완성하기 힘듭니다.(300줄 이상 코드) 물론, 강의에서 제공하는 실습 창에서도 작성할 수 있지만 구름IDE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통합개발환경에서 개발해볼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저도 구름IDE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