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강의대상
    01 시작하기에 앞서
    강의대상

    Go언어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쓰이는 다른 언어들과 비교했을 때 최근에 개발된 언어입니다. 그래서 아마도 잘못 눌렀거나 호기심에 들어온 수강생이 아니라면 이 강의를 클릭해서 들어온 수강생분들은 어느정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개발을 해보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이 강의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수강생을 위한 강의는 아닙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변수, 선언, main 함수, 컴파일 등의 기초적인 단어들을 길게 설명하지 않습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수강생분들은 구름EDU의 강의인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C언어",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파이썬" 등의 기초 강의를 추천해드립니다. 하지만 이 강의로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분들을 말리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개념에 대한 굉장히 친절한 설명과 개념마다 직접 실행해볼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놨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Go언어는 기본적으로 C언어를 기반으로 C++, Java, Python과 같은 객체 지향 언어들의 장점을 뽑아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절차 지향(함수)의 개념과 객체 지향(클래스)의 개념이 어느정도 있는 수강생이 학습해야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절차 지향 언어만 배우고 바로 Go언어를 배운다면 Java같은 언어를 배울 때 개념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딱딱한 형식으로 개념을 나열하지 않고 개념을 말로 설명하듯이 풀어 적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신 분들부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이 생소한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강의의 기본 방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본 개념을 바로 예시 코드로 실행해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다른 언어들과 차이점을 기준으로 Go언어만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다른 언어들에 대한 개념이 완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강의이기 때문에 글을 읽듯이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름IDE를 기본 개발 환경으로 설명했습니다. 구름IDE를 사용하여 실습하면 따로 이것 저것 설치할 필요가 없고 바로 실습할 수 있습니다.

    Go언어는 구글에서 만든 최신 언어로서 웹 서버, 웹 브라우저, 웹 로봇, 검색 엔진,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도구, 운영체제 제작에 쓰이고있고 수강생 여러분도 쓸 수 있습니다! 색다르고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무기를 원한다면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Go Lang"을 수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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