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비동기 채널 실습
    배우기
    18 채널(Channel)
    비동기 채널 실습

    채널을 이용한 고루틴을 실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고루틴은 동시에 실행되기 때문에 결괏값이 어떤 순서로 출력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값을 가지고 정답을 채점하지 않고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채널과 고루틴의 특성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실습해봅니다.


    동기 채널과 다르게 비동기 채널은 버퍼를 이용해 수신 채널이 모든 데이터를 수신하기 전에 버퍼에 데이터를 송신해버리고 자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송/수신이 여러번 반복되어도 버퍼를 활용해 효율적인 작업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동기 채널 실습 코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해서 버퍼만 추가해보고 결괏값이 어떻게 출력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실습 내용
    • 버퍼 50개인 bool형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 채널은 송/수신이 완료됐음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 main() 함수 안에 송신 루틴인 익명 함수를 선언합니다. 
      • 익명 함수 안에 for문으로 채널에 'true'를 20번 송신합니다.
      • 송신이 완료되면 "송신 루틴 완료"를 출력합니다.(for문 밖에)
    • 익명 함수 다음에 for문으로 채널을 20번 수신합니다. 수신할 때마다 "수신한 데이터 : i"를 출력합니다
    • "송신 루틴 완료"가 출력되는지 확인해보고 왜 데이터가 모두 수신되기 전에 출력되는지 생각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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