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역행렬
    배우기
    10 컬렉션
    역행렬

    다차원 배열을 활용한 행렬 문제를 풀어보는 실습을 해봅니다.

    사실 Go언어에서 배열보다는 동적 할당이 가능한 슬라이스가 많이 쓰인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const 용법을 사용한 상수를 꼭 선언해야하는 상황이 있는 것처럼, 배열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차원 행렬을 선언하고 연산하는 프로그램은 선형대수에서 많이 쓰입니다. 많은 공식들이 있지만 중/고등학교 시절 기초로 배웠던 2x2 행렬의 역행렬을 연산하고 출력하는 예제를 실습해보겠습니다.


    2x2 행렬은 [{a, b}, {c, d}]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1행 1열부터 2행 2열까지 순서대로 a, b, c, d로 표현합니다.

    2x2 정방행렬의 역행렬은 a*d - b*c 가 0이 아닐때 존재합니다.  


    이 실습 예제는 사용자가 따로 값을 입력하지 않고 초기화한 값으로 연산을 하지만 얼마든지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고 역행렬의 존재 여부와 역행렬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실습 내용
    • 행렬 A는 2x2 정방 행렬로서 1행에 {7, 3}, 2행에 {5, 2} 원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배열로 초기화합니다.
    • 변수 'd'에 행렬A의 역행렬 판별식을 초기화합니다. (판별식 = a*d - b*c) 
    • 판별식(d)이 0이 아니면(역행렬이 존재할 때) 행렬 A를 역행렬로 만드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true와 연산 결과인 역행렬을 출력합니다.
    • 판별식(d)이 0이면(역행렬이 존재하지 않을 때) 아무 연산도 하지 않고 false만 출력합니다.
    • 역행렬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50376&cid=60210&categoryId=60210)


    입력




    출력


    첫 번째 줄에는 역행렬 존재 여부인 true/false가 출력됩니다.

    역행렬이 존재한다면 두 번째 줄과 세 번째 줄에는 역행렬의 첫 번째 행의 원소와 두 번째 행의 원소가 차례대로 출력됩니다. (각 원소는 띄어쓰기합니다.)

    입/출력 예시
    :
    공백
    :
    줄바꿈
    :
    예시 1
    출력
    true
    -23
    5-7
    ⋇ 입출력 형식을 잘 지켜주세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