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01 시작하기에 앞서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본격적으로 Go 언어를 실습하기에 앞서 코드를 작성하고 쉽게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실습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고 복잡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기능들은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합니다. 예전에는 기능별로 각각 다른 도구를 사용했지만, 오늘날 통합개발환경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가 등장하면서 모든 기능을 한 프로그램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DE에서는 코드 작성 및 편집, 디버깅(논리적 오류인 버그를 검출 및 제거하는 과정)컴파일(작성한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C++은 Visual Studio, 자바는 Eclipse 등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사용되는 IDE 및 설치과정이 제각각 다르며, 언어를 하나만 다룰지라도 여러 가지 이유로 IDE를 여러 번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클라우드 IDE입니다.

    default

    클라우드 IDE는 프로그램 설치 과정 없이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것만으로 개발환경이 자동 구축되며, 집에서 작성하던 코드를 학교에서 이어 작성하는 등 어디서나 같은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름IDE(https://ide.goorm.io/)는 협업을 위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근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IDE입니다.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Go Lang'에서는 제목에 걸맞게 하나의 웹 페이지에서

    1. 작성된 코드를 바로 실행해서 결과를 볼 수 있는 창
    2. 각 챕터의 실습 문제를 바로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

    와 함께 강의를 진행합니다. 구름IDE에 비해 좀 더 간소화된 실습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단 코드를 실행하여 어떤 방식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름IDE로 실습하기


    강의를 통한 실습도 좋지만 실전 대비 연습도 중요합니다. 구름IDE에서 학습 내용을 복습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구름IDE 사용법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default

    먼저 구름IDE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상단에서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default

    대시보드에서 '새 컨테이너 생성'을 클릭해봅시다.

    default

    이름을 작성하는 공간에 영어로 원하는 컨테이너 이름을 적고 소프트웨어 스택을 Go로 선택합니다. 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마저 설정한 뒤 오른쪽 상단의 컨테이너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default

    컨테이너 구성이 완료되어 실행을 묻는 알림창이 뜨면 '컨테이너 실행'을 클릭해 컨테이너로 이동합니다.

    default

    프로젝트를 로딩하면 위와 같은 IDE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default

    src 카테고리 안에 포함된 main.go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Hello, goorm!"을 출력하는 코드가 작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쪽 상단에서 실행 버튼(원 안에 ▶ 모양이 배치된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default

    "Hello, goorm!"이 정상 출력되었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