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문자열의 표현
    04 자료형
    문자열의 표현

    이전 강의에서 여러 종류의 자료형과 특징 그리고 선언 방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여러 자료형 중에서도 특히 Go언어에서는 문자열을 표현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첫 번째는 Back Quote(`문자열`)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모양이 인용부호(' ')와 비슷해서 혼동할 수 있지만 다른 기호입니다. Back Quote로 둘러 싸인 문자열은 Raw String Literal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 안에 있는 문자열은 어느 기호든 문자열 자체로 인식되는 Raw String 값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라면 익숙하게 알고 있는 이스케이프 시퀀스가 특별한 의미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행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n이 Back Quote에 있으면 개행 기능이 되지 않고 문자열 자체로 출력됩니다.
    • 두 번째는 이중인용부호("문자열")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중인용부호로 둘러싸인 문자열은 Interpreterd String literal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안에 있는 문자열에 이스케이프 시퀀스같은 문자열들은 특별한 의미로 해석돼 그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중인용부호를 사용할 시에 복수라인에 걸쳐 쓸 수 없습니다. 코딩을할때 아무리 엔터를 치고 길게 쳐도 한 줄에 표현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n과 같은 기호가 있으면 개행의 의미로 해석돼 여러 라인에 걸쳐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 연산자는 숫자 뿐만이 아니라 문자열도 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두 방법 모두 + 연산자를 이용해 결합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세요.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