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직육면체와 원기둥
    배우기
    14 인터페이스(interface)
    직육면체와 원기둥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원기둥과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를 출력해보는 실습을 합니다. 강의에 예시 코드로 나온 코드를 활용한 것이니, 강의를 잘 보고 실습한다면 무리 없이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기둥의 반지름과 높이, 직육면체의 세 변의 길이를 이용해 원기둥 두 개, 직육면체 두 개의 겉넓이와 부피를 출력하는 실습입니다. 원기둥 구조체는 반지름과 높이, 직육면체 구조체는 세 변의 길이를 필드 값으로 가집니다. 그리고 겉넓이와 부피를 구조체에 따라 메소드로 선언한 후, 인터페이스를 선언합니다.

    사용자에게 입력받지 않고 값을 지정한 다음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겉넓이와 부피를 출력합니다.

    실습 내용
    • 원주율을 사용하기 위해 "math"를 import합니다. 원주율은 math.Pi를 입력해 사용합니다.
    • 겉넓이와 부피를 메소드로 가지는 인터페이스를 선언합니다.
    • 반지름과 높이, 세 변의 길이를 필드 값으로 가지는 원기둥과 직육면체 구조체를 선언합니다.
    • 각 구조체를 receive하는 겉넓이, 부피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 원기둥의 겉넓이는 원의 넓이(원주율 * 반지름 * 반지름) * 2  + 원의 둘레(2 * 원주율 * 반지름) * 높이이고 부피는 원의 넓이 * 높이입니다.
    • 직육면체의 겉넓이는 세 변을 a, b, c라고 했을 때 2ab + 2ac + 2bc이고 부피는 abc입니다.
    • 원기둥1은 반지름 10, 높이 10, 원기둥2는 반지름 4.2, 높이 15.6으로 입력합니다.
    • 직육면체1은 세 변이 각각 10.5, 20.2, 20이고 직육면체2는 세 변이 각각 4, 10, 23입니다.
    • 출력은 소수점 둘 째 자리까지 표시합니다.


    입력




    출력


    첫 번째 줄에 원기둥1의 겉넓이, 부피

    두 번째 줄에 원기둥2의 겉넓이, 부피

    세 번째 줄에 직육면체1의 겉넓이, 부피

    네 번째 줄에 직육면체2의 겉넓이, 부피를 출력합니다.


    입/출력 예시
    :
    공백
    :
    줄바꿈
    :
    예시 1
    출력
    1256.64,3141.59
    522.51,864.52
    1652.20,4242.00
    724.00,920.00
    ⋇ 입출력 형식을 잘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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