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오름차순 정렬
    배우기
    11 함수
    오름차순 정렬

    사용자에게 슬라이스를 이용해 무작위로 정수를 입력 받고, 입력 받은 정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출력해보는 실습을 해봅니다.

    오름차순 정렬을 구현하기 위해서 버블소트라는 알고리즘 기법을 사용합니다. 오름차순 정렬을 위한 버블소트 알고리즘은 조금만 생각을 해보면 구현할 수 있으니 직접 구현해보도록 합니다.


    이번 실습의 주제는 '함수'이기 때문에 함수를 활용해야합니다. 3개의 함수를 만듭니다.

    • 사용자에게 정수를 입력받고 슬라이스를 초기화하는 함수
    • 버블소트 알고리즘을 연산하는 함수
    • 정렬된 슬라이스를 하나씩 출력하는 함수
    실습 내용
    • inputNums() 함수는 사용자에게 몇개의 정수를 입력 받을지, 입력받은 정수를 슬라이스에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입력이 끝나면 int형 슬라이스를 반환합니다.
    • bubbleSort() 함수는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슬라이스를 오름차순 정렬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힌트는 temp 변수를 사용합니다.
    • output() 함수는 정렬이 끝난 슬라이스를 요소 한개씩 띄어쓰기로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main() 함수는 3줄입니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사용자에게 입력 받을 정수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두 번째 줄부터는 사용자가 입력한 수만큼 정수를 입력합니다.

    모든 요소는 엔터(개행)으로 구분합니다.


    출력


    오름차순 정렬된 수를 띄어쓰기 해서 출력합니다.


    입/출력 예시
    :
    공백
    :
    줄바꿈
    :
    예시 1
    입력
    5
    6
    3
    4
    2
    5
    출력
    23456
    ⋇ 입출력 형식을 잘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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