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02 변수와 상수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지난 강의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하는 것에 대해 배웠습니다. 아시다시피 변수는 초기화된 이후에 다른 값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수'는 한 번 초기화되면 그 후에 수정될 수 없습니다. 상수는 다른 언어들과 동일하게 const 키워드로 선언하고 초기화합니다. 선언 형태는 const 상수이름 상수형입니다. 상수형은 생략 가능하며 함수 밖에서도 동일한 용법이 적용됩니다.

    • 한번 선언 및 초기화되면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합니다. 선언만 한다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초기화 후에 사용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변수와 다르게 상수는 명시하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 상수는 var 키워드 대신에 const 키워드를 사용하고 생략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 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세요.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상수는 변수와 다르게 괄호()를 이용해 여러 개의 값을 묶어서 초기화할 수 있으며, 다른 형이더라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go
    • 괄호로 같이 묶여있는 상수들은 다른 형으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괄호 시작(과 괄호 마지막)의 위치는 상관 없지만 각 상수들은 개행하여 초기화해야 합니다. 개행하지 않고 초기화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각 상수들 사이에 콤마(,)를 입력하면 안 됩니다. 입력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묶어서 선언된 상수들 중에서 첫번째 값은 꼭 선언되어야 합니다. 선언되지 않은 값은 바로 전 상수의 값을 가집니다.
    • iota라는 식별자를 값으로 초기화하면 그 후에 초기화하지 않고 이어지는 상수들은 순서(index)가 값으로 저장됩니다.

    괄호 하나 사용했을 뿐인데 헷갈리는 용법이 많습니다.


    아래 괄호를 사용한 상수 선언 예시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세요.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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