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연산자 우선순위
    03 연산자
    연산자 우선순위

    연산자 종류 강의에서 여러종류의 연산자를 학습했습니다. 그런데 한 수식 안에 여러 연산자가 있으면 어떤 순서로 연산을 하는지 모릅니다. 가령,

    "10 + 2  / 2  - 3 * 2 = ?"

    라는 식이 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계산하는지 쉽게 알 것입니다. 정답은 예상하셨다시피  "5"입니다.

    "덧셈, 뺄셈보다는 곱셈, 나눗셈을 먼저 계산해야한다."

    이것이 바로 '연산자 우선순위'입니다. 그리고 같은 순위의 연산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계산합니다. 이것이 바로 '결합방향'입니다.

    그렇다면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순위연산기호연산자결합방향
    1
    ()함수호출
    []인덱스
    ->간접지정
    ++, --증가 및 감소
    2
    +, -부호 연산(음수와 양수의 표현)
    !논리 NOT
    ~비트 단위 NOT 
    (type)타입 변환
    *간접 지정 연산
    &주소연산
    sizeof바이트 단위 크기 계산
    3*,/,%곱셈, 나눗셈 관련 연산
    4+,-덧셈, 뺄셈
    5<<, >>비트 이동
    6<, <=, >, =>대소 비교 
    7==, !=동등 비교
    8&비트 AND
    9^비트 XOR
    10|비트 OR
    11&&논리 AND
    12||논리 OR
    13? :조건 연산
    14=, +=, -=, *=, /=, %=, <<=, >>=, &=, ^=, |=대입 연산
    15,콤마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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