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구조체와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구조체를 배우고 프로그램의 스케일이 커졌습니다. 예제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성적 저장 프로그램을 한 단계 발전시키겠습니다. 지금까지는 개인 성적에 관한 프로그램만 실습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챕터에서 학습한 구조체를 활용하면 개인 정보를 객체로 사용해 다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실습으로 학급 전체 학생들의 정보와 시험 점수를 입력하고 출력해보겠습니다.
구조체의 필드 값으로는 학생의 이름, 학생의 성별, 그리고 과목과 점수들입니다. 여기서 과목과 점수는 맵으로서 key 값은 과목, value 값은 점수로 저장합니다. 구조체를 이용해 학생 수만큼 객체를 만들고 슬라이스에 객체들을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정보를 모두 출력합니다.
객체들을 슬라이스에 저장하는 것은 배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조체도 결국 int와 float32와 같이 똑같이 취급되는 자료형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실습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