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동기 채널
    18 채널(Channel)
    동기 채널

    동기 채널은 이름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비동기 채널과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원래는 동기 채널이 채널의 기본 형태지만, 비동기 채널과 버퍼의 사용을 먼저 학습하고 그 차이를 분명하게 느끼면 동기 채널에 대한 개념이 확실해질 것 같아 순서를 바꿔서 설명하게 됐습니다. Go 채널의 기본을 학습할 때 한개의 송신자와 한 개의 수신자가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았습니다. 이때, 수신자와 송신자가 일대일 대응을 하지 않으면 한쪽에서 무한 대기 상태가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수신자와 송신자가 여러개일 때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으로 비동기 채널에서 버퍼 사용에 관해 배웠습니다.


    동기 채널은 단순히 송/수신 채널이 여러개여서 송신 루틴과 수신 루틴이 번갈아가면서 실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채널의 기본 개념에서 벗어나지 않으니 바로 코드를 실행해보고 알아보겠습니다.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위 코드는 단순히 채널로 데이터를 송신하고 수신함으로써 루틴을 왔다갔다 하며 실행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모습이 눈에 보이게 하기위해 수신 루틴인 main() 함수 마지막에 time.Sleep(time.Second)을 입력했습니다.

    default
    동기 채널 방식을 사용하면 송신자는 수신자가 데이터를 수신할 때까지 대기하고, 수신자는 송신자가 데이터를 송신할 때까지 대기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같이 고루틴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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