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아두이노 기초
    • 01
      1 강 - Hello, Arduino
    • 아두이노(Arduino)란?
      아두이노 연결 & 작동 확인
      부품 설명 기초
      부품 설명 - 브레드 보드
      아두이노 동작 방식
    • 02
      2 강 - LED 제어하기
    • LED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코드 작성
      LED 제어 응용 1 - 반복문
      LED 2개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응용 2 - 조건문
      삼색 LED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제어 코드 작성
    • 03
      3 강 - 버튼 스위치 사용하기
    • 버튼 스위치와 시리얼 통신
      스위치 신호 확인하기
      스위치로 LED 제어하기
    • 04
      4 강 - 청기 / 적기 게임 만들기
    • 청기 / 적기 게임 소개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청색 / 적색 켜기
      스위치로 청색 / 적색 맞추기
    • 05
      5 강 - 능동 부저 사용하기
    • 능동 부저 소개
      회로 구성하기
      코드로 소리내기
      스위치 클릭하면 소리내기
      다양한 소리 함수로 만들기
    • 06
      6 강 - 숫자판(디지털 튜브) 사용하기
    • 7 segment 소개
      7 segment 에 숫자 표시하기
      4개로 이루어진 7 segment 소개
      7 Segment 4 Digit Module 로 숫자 표시하기
    스위치 신호 확인하기
    배우기
    03 3 강 - 버튼 스위치 사용하기
    스위치 신호 확인하기

    이번에는 버튼 스위치를 코드에서 이용하는 법에 대해 배웁니다. 먼저 동작 순서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etup 함수에 버튼 핀을 등록합니다. 버튼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누르는 것이기 때문에 입력으로 취급합니다.
    • 핀에 연결된 풀업 저항이 활성화되고, 스위치의 동작이 가능해집니다.
    • digitalRead 함수를 이용하여 버튼의 상태를 읽어옵니다.
    • 읽어온 값이 LOW 상태일 경우 클릭된 것으로 판단 Serial.println 함수를 이용하여 시리얼 창에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Serial.println 함수는 시리얼 창에 메시지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버튼을 클릭한 후 시리얼 창에 메시지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새로 배운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PUT_PULLUP 을 사용하면 핀에 연결된 풀업 저항이 활성화되고, 스위치의 동작이 가능해집니다.
    • digitalRead 함수로 이용하여 해당 디지털 핀의 상태(HIGH, LOW)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 Serial.println 함수는 시리얼 창에 메시지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실습 내용

    소스코드 업로드 후 버튼 클릭시 Serial 창에 "Button Clicked"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다른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소스를 고쳐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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