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코딩운동회
    • 01
      코딩운동회
    • 달리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박 터트리기 연습하기 - 1
      공 굴리기 연습하기 - 1
      콩주머니 넣기 연습하기 - 1
      단체 줄넘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배우기
    01 코딩운동회
    장애물 달리기 연습하기 - 1

    장애물 달리기 종목의 연습하기 1 스테이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반장 구르미

    달리기 종목을 이렇게 빨리 끝내다니 정말 대단해.
    이번에는 장애물 달리기를 해보자.
    걱정하지마! 내가 도와줄게.


    프로도를 소환하고 싶을 때는 앞에서 배운 소환 코드를 입력하면 돼.
    소환 코드는 모든 종목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장애물 달리기 종목에서는 프로도만 소환할 수 있어!
    알고 있겠지만, 다른 이름으로 부르게 되면 게임은 시작하지 않아!
    그럼 장애물 달리기()를 시작해 볼까?

    걷고 달리는 행동부터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행동 코드는 달리기 종목에서 배운 것과 똑같아.

    js

    한번 배운 건 잊지 않는 똑똑한 친구구나.
    장애물 달리기는 달리거나 걸을때는 체력이 감소하지 않지만,
    장애물과 부딪히면 체력이 감소하게 되니까
    점프()하거나 슬라이딩()해서 장애물을 피해야 돼.


    우리가 전에 배웠던 턴에 대해서 기억하지?
    턴과 조건문을 잘 조합하면 쉽게 해낼 수 있을 거야.


    우선 점프()슬라이딩() 행동 코드를 알려줄 테니 보고 따라 해봐.

    js

    이제는 점프()와 슬라이딩() 행동을 반복해 볼 차례야.
    행동 코드를 반복 코드 안에 쓰고 실행해 봐.
    결과 창을 보면 실패한 이유를 알 수 있어.


    저번에 배웠던 조건문에 대해서 기억하지?

    js

    조건문점프()를 우선 입력해보자.
    그런데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야 하는 행동이 있어.
    그건 바로 달리기()야.


    행동 코드를 입력하는 순서를 잘 맞춰서 한 번 입력해볼까?
    이번엔 나도 같이 코드를 써볼게!

    js
    default



    반장 구르미

    혹시 나랑 똑같이 코드를 입력했니?
    나도 이렇게 입력했는데 잘 작동하지 않더라고.
    왜냐하면 한 턴에는 하나의 동작 코드만 할 수 있기 때문이야.


    그렇다면 첫 번째 턴에는 달리기()를, 두 번째 턴에는 점프()를 하도록
    코드를 입력해보자.


    우선 내가 한 방법을 공유 해줄게.

    js

    어때? 이번에는 프로도가 달리고 점프하는 동작까지 잘 해주었어.


    그러면 이번에는 프로도가 슬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슬라이딩()도 점프()처럼 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거야.

    js

    이제 프로도가 슬라이딩도 할 수 있게 되었어!
    그런데 슬라이딩도 하고 점프도 할 수 있게 도와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번 연습하기에서 한번 도전해보자.

     



    🎯 클리어 조건

    • 점프와 슬라이딩을 한 번씩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힌트

    • 걸을 때만 슬라이딩할 수 있어!
    • 달릴 때만 점프할 수 있어!
    • 조건문에서 else if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




    반장 구르미

    나는 코드를 이렇게 입력해서 장애물 달리기를 연습했어!

    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