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으로 로직을 상태(state)와 행위(behave)로 이루어진 객체로 만드는 것이다. 이 객체들을 마치 레고 블럭처럼 조립해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객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말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가? 그것은 아직 객체 지향에 대한 체험이 없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객체 지향에 대해서 코드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만 이야기 할 생각이다. 객체 지향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라고 생각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나머지 내용을 읽어보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데 장애 중의 하나는 번역이다. Object를 번역한 객체는 현실에서는 거의 쓰지 않는 말이고, 머랄까 철학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그래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철학적인 탐구의 대상으로 파악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필자의 생각에 이것은 공부를 어렵게 할 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쉽게 생각하자. 객체는 변수와 메소드를 그룹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