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배우기
    15 입력과 출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이번에는 자바앱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법을 알아보자.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중에 scanner을 이용하면 쉽게 사용자의 입력을 잡을 수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아직 라이브러리나 패키지와 같은 개념을 배우지 않았다. 아직은 이 로직을 샅샅이 이해하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에 입력을 받는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io;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Scanne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i = sc.nextInt();
            System.out.println(i*1000);
            sc.close();
        }
     
    }

    위의 예제를 실행하고 숫자를 입력하면 입력한 숫자의 1000배가 출력 될 것이다. 예제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sc.nextInt()가 실행되면 자바는 사용자의 입력이 있을 때까지 변수 i에 값을 할당하지 않고 대기상태에 있게 된다. 키보드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비로서 i에 값이 담기고 i*1000을 통해서 입력값에 1000이 곱해지고 그 결과가 화면에 출력된다. 

    아래의 코드는 연속적으로 값을 입력 할 수 있고, 입력한 값에 1000을 곱한 결과를 출력하는 예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io;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Scanner2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while(sc.hasNextInt()) {
                System.out.println(sc.nextInt()*1000); 
            }
            sc.close();
        }
     
    }

    sc.hasNextInt()는 입력값이 생기기 전까지 실행을 유보시키는 역할을 한다. 만약 입력한 값이 int 형이 아닐 경우는 false를 리턴하고, int로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의 숫자형인 경우는 true를 리턴한다. 따라서 위의 코드는 사용자가 입력을 할 때가지 실행을 기다렸다가 입력이 일어나면 반복문이 동작하면서 입력값의 1000배를 곱한 수가 출력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입력한 값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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