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언어 소개
    01 언어 소개
    언어 소개


    Java의 역사

    1995년 자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제임스 고슬링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Java는 원래 가전제품을 제어하기 위한 언어로 고안되었지만 웹의 등장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주류 언어가 되었다. 역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찾아보자.

    Java의 현재

    한국에서는 정부나 기업의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가 대부분 자바로 구현되기 때문에 자바는 기업용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시스템 통합이란? System Integration의 약자로 기관이나 기업의 업무 관리를 소프트웨어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병원에 대한 SI라고 한다면 환자의 상태와 의료진의 상태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진료가 이루어지게 한다거나, 제조 공정이라고 한다면 생산설비의 상태를 시스템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아래는 국내에 대표적인 SI 업체인 삼성 SDS에서 하는 일에 대한 소개이다. http://www.sds.samsung.co.kr/bizintro/service/overview.jsp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자바의 수요가 급증했다. 현재(2013년 말) 모바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80%를 넘은 상황이다. 더불어서 자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Java의 특징

    기술 진보는 '절망의 성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자바 이전에도 많은 언어들이 있었다. 이들 선배 언어들은 그 언어가 소속된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마침내 이들 언어들이 문제를 해결했을 때 이 언어들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문제들은 점점 처치 곤란한 절망이 되고 그 절망이 충분히 성숙했을 때 비로소 새로운 도약지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자바라는 언어를 온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바 이전 세대의 기술들이 초래한 절망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자바는 이제 새로운 언어가 아니다. 주류 언어이자 고전언어의 반열로 추대되는 분위기다. 자바의 시대가 왔지만, 정작 지금 시점에서 자바를 배우는 사람들은 지금의 자바를 있게 한 그 절망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일 가능성이 크다. (최소한 필자가 그렇다.) 그래서 필자는 지금 이 시점에서 역사적 맥락에서만 파악될 수 있는 자바의 상대적인 특성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내용은 자바의 특징 링크를 참고하자. 또한, 객체지향처럼 단편적인 설명만으로는 오히려 혼란만을 초래할 수 있는 개념도 지금 소개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구체적인 코드를 보면서 설명해야 불필요하게 철학적으로 빠지지 않는다. 그렇게 빼다보니까 가상머신이 남았다. 그런데 가상머신의 핵심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는 '동일한 프로그램이 운영체제 가리지 않고 실행된다는 특성'은 C나 C++과 같은 기존의 언어에서는 혁명적인 발상이지만, 오늘날 대세가 되고 있는 고급언어들(Python, Ruby, PHP, JavaScript)의 관점에서는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닐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지금 자바의 특성을 언급하지 않을 생각이다. 그러고보니까 정작 지금 단계에서 자바의 특징을 이야기 할 것이 남아있지 않다. 차차로 알아가도록 하자. (결론이 좀 이상하다)

    학습방법

    대신에 초심자에게 자바라는 언어가 어떻게 다가올 수 있는지를 소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만약 독자가 C를 했다면 자바의 객체지향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 외에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C++를 했다면 자바의 객체지향은 C++의 급진적인 객체지향을 좀 더 현실적인 방향으로 다듬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 쉬울 것 같다. 반면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자바 보다는 차라리 자바스크립트를 먼저 공부하는 것이 추천하고 싶다. 거칠게 표현하면 자바스크립트는 자바 보다 훨씬 쉽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차차로 자바의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감을 조금 익히고 자바에 도전한다면 좀 더 수월할 것 같다. (자바스크립트 강의) 하지만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다거나, 또는 합류한 직장이 자바를 쓰고 있다면 자바를 해야 한다. 이런 경우는 이를 악물고 도전하는 수 밖에 없다. 물론, 필자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를 상정하고 이 수업을 만들 것이다.

    자바에 대한 자료들

    자바에 대한 자료는 매우 풍부한 편이다. 그 중에서 학습에 필요할 수 있는 몇가지 중요한 소스들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다.

    • 자바 홈페이지
    • 난 정말 자바를 공부한 적이 없어요
      열혈 C 프로그래밍의 저자로 유명한 윤성우님의  자바 강의로 회원가입만하면 모든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다. 초보자의 입장을 배려해서 쓰여진 책과 강의다.
    • 소설 자바
      자바에 대한 매우 상세한 텍스트 수업이 무료로 제공된다. 동영상 강의는 책을 구입한 후에 시청 할 수 있다. 이 책은 원론적인 접근을 많이 하는 편이다. 반면에 프로그래밍에 기본적인 부분은 어느 정도 독자가 숙지하고 있다고 간주하고 있다. C나 C++ 개발자에게는 매우 휼룡한 책이 될 것 같고, 자바를 처음 시작하는 독자에게는 열혈 C 프로그래밍을 추천한다.
    • 점프 투 자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