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API와 API 문서2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API와 API 문서2

    API란 자바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서 자바에서 제공하는 명령어들을 의미한다. Java SE(JDK)를 설치하면 자바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API를 제공한다. 자바 개발자들은 자바에서 제공한 API를 이용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패키지 java.lang.*의 클래스들도 자바에서 제공하는 API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API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시청하자.

    API 문서


    자바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바 API를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자바에서 제공하는 API는 방대하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API의 목록과 사용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서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 페이지는 Java의 각종 문서들을 모아둔 웹페이지다.

    http://docs.oracle.com/javase/

    이중에서 API Documentation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가 보일 것이다.

    각 구획 별 의미는 아래와 같다.

    1.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PI 패키지의 리스트
    2. 1번에서 선택한 패키지들만 보여주는 클래스 리스트
    3. 2번에서 선택한 클래스의 맴버들을 보여주는 리스트

    자바를 통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필요한 로직이 담겨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패키지의 후보군을 선정해야 한다.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본 패키지들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담고 있다.

    • java.lang
      자바 프로그래밍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패키지와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다.
    • java.util
      프로그램을 제어하기 위한 클래스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들을 담고 있다.
    • java.io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파일등을 제어할 수 있는 클래스들의 모음
    • java.net
      통신을 위한 기능들을 담고 있다.

    실습을 해보자. 자바 API 문서에서 System.out.println 메소드를 직접 찾아보자.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