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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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문법
    배우기
    29 abstract
    문법

    abstract란 한국어로는 추상으로 번역된다. 이에 대한 정의는 뒤에서 내리도록 하고 지금 단계에서는 abstract라는 것이 상속을 강제하는 일종의 규제라고 생각하자. 즉 abstract 클래스나 메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속해서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것이 abstract다. 

    추상 메소드

    추상 메소드란 메소드의 시그니처만이 정의된 비어있는 메소드를 의미한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abstractclass.example1;
    abstract class A{
        public abstract int b();
        //본체가 있는 메소드는 abstract 키워드를 가질 수 없다.
        //public abstract int c(){System.out.println("Hello")}
        //추상 클래스 내에는 추상 메소드가 아닌 메소드가 존재 할 수 있다. 
        public void d(){
            System.out.println("world");
        }
    }
    public class Abstrac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A();
        }
    }

    위 코드의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 
        Cannot instantiate the type A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abstractclass.example1.AbstractDemo.main(AbstractDemo.java:7)
    

    메소드 b의 선언 부분에는 abstract라는 키워드가 등장하고 있다. 이 키워드는 메소드 b는 메소드의 시그니처만 정의 되어 있고 이 메소드의 구체적인 구현은 하위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렇게 내용이 비어있는 메소드를 추상 메소드라고 부른다. 추상 메소드를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는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가 되고, 자연스럽게 클래스의 이름 앞에 abstract가 붙는다. 

    abstract class A{
        public abstract int b();
    }

    아래 코드는 오류를 발생시키는데 본체인 {System.out.println("Hello")}가 존재하는데 추상 메소드를 의미하는 abstract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public abstract int c(){System.out.println("Hello")}

    추상 클래스에는 추상 메소드가 아닌 메소드가 존재할 수 있다.

    public int d(){
        System.out.println("world");
    }

    아래와 같이 추상 클래스 A를 인스턴스화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그것은 추상 클래스는 구체적인 메소드의 내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스턴스화시켜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클래스 A를 사용할 수 있을까? 또 이렇게 불편한 추상 클래스는 왜 사용하는 것일까?

    A obj = new A();

    추상 클래스의 상속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A를 상속한 하위 클래스를 만들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해서 내용있는 메소드를 만들어야 한다. 아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abstractclass.example2;
    abstract class A{
        public abstract int b();
        public void d(){
            System.out.println("world");
        }
    }
    class B extends A{
        public int b(){return 1;}
    }
    public class Abstrac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obj = new B();
            System.out.println(obj.b());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상속했다. 그리고 클래스 A의 추상 메소드인 메소드 b를 오버라이딩하고 있다. 그 결과 클래스 A를 사용할 수 있었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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