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클래스와 다형성1
    배우기
    32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class B extends A{}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
    }

    이상하게 보이겠지만 클래스 B의 데이터 형이 클래스 A이다.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상속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데이터 형으로 삼을 수 있다. 그럼 이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궁금해 질 것이다. 위의 코드를 변경한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public String x(){return "x";}
    }
    class B extends A{
        public String y(){return "y";}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obj.x();
            obj.y();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아래 코드는 실행이 된다.

    obj.x();

    하지만 아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obj.y();

    클래스 B는 메소드 y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소드 y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실행되지 않고 있다. 10행의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해보자.

    B obj = new B();

    그럼 아래 코드가 실행될 것이다.

    obj.y();

    즉 클래스 B의 데이터 형을 클래스 A로 하면 클래스 B는 마치 클래스 A인것처럼 동작하게 되는 것이다. 클래스 B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클래스 B를 클래스 A인것처럼 사용하면 된다. 여전히 왜 이런 기능이 있는지 의구심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아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public String x(){return "A.x";}
    }
    class B extends A{
        public String x(){return "B.x";}
        public String y(){return "y";}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System.out.println(obj.x());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클래스 A의 메소드 x를 클래스 B에서 오버라이딩하고 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B.x

    엄청 헷갈릴 것이다. 찬찬히 따져보자.

    1. 클래스 B의 데이터 타입을 클래스 A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B의 메소드 y는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실행되지 않았다. => 클래스 B가 클래스 A화 되었다.
    2. 클래스 B의 데이터 타입을 클래스 A로해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B의 메소드 x를 실행하면 클래스 A에서 정의된 메소드가 아니라 클래스 B에서 정의된 메소드가 실행 되었다. => 클래스 B의 기본적인 성질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클래스 B를 클래스 A의 데이터 타입으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A에 존재하는 맴버만이 클래스 B의 맴버가 된다. 동시에 클래스 B에서 오버라이딩한 맴버의 동작방식은 그대로 유지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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