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예외의 강제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예외의 강제

    API를 사용할 때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서 예외를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아래의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import java.io.*;
    public class CheckedExceptio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fferedReader b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out.txt"));
            String input = bReader.readLine();
            System.out.println(input); 
        }
    }

    어려운 코드다. 하지만 지금의 맥락에서는 중요한 내용이 아니다. 그래서 예외와 관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그냥 out.txt 파일을 읽어서 그것을 화면에 출력하는 내용이라고만 이해하자. 이 코드를 실행시키려면 out.txt 파일을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시켜야 한다. 이클립스 기반으로 필자의 화면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은 위치에 이 파일이 있어야 한다.

    위의 코드를 컴파일해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컴파일이 되지 않을 것이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s: 
        Unhandled exception type FileNotFoundException
        Unhandled exception type IOException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heckedExceptionDemo.main(CheckedExceptionDemo.java:5)

    우선 아래의 오류를 살펴보자.

    Unhandled exception type FileNotFoundException

    이것은 아래 로직에 대한 예외처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new FileReader("out.txt")

    FileReader라는 클래스를 API문서에서 찾아보자. FileReader의 생성자를 문서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다.

    Throws는 한국어로는 '던지다'로 번역된다. 위의 내용은 생성자 FileReader의 인자 fileName의 값에 해당하는 파일이 디렉토리이거나 어떤 이유로 사용할 수 없다면 FileNotFoundException을 발생시킨다는 의미다.

    이것은 FileReader의 생성자가 동작할 때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 생성자 FileReader에서는 이 문제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처리를 생성자의 사용자에게 위임하겠다는 의미다. 그것을 던진다(throw)고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API의 사용자 쪽에서는 예외에 대한 처리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미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해야 FileReader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import java.io.*;
    public class CheckedExceptio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BufferedReader b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out.txt"));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String input = bReader.readLine();
            System.out.println(input); 
        }
    }

    차이점

    BufferedReader 클래스의 readLine 메소드는 IOException을 발생시킬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수정하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import java.io.*;
    public class CheckedExceptio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BufferedReader b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out.txt"));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try{
                String input = bReader.readLine();
            } catch (IO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System.out.println(input); 
        }
    }

    차이점

    그런데 위의 코드는 컴파일되지 않는다. 여기에는 함정이 있는데 변수 bReader를 보자. 이 변수는 try의 중괄호 안에서 선언되어 있다. 그리고 이 변수는 11행에서 사용되는데 bReader가 선언된 6행과 사용될 11행은 서로 다른 중괄호이다. 따라서 11행에서는 6행에서 선언된 bReader에 접근할 수 없다. 이해가 안 되면 유효범위 수업을 참고하자. 코드를 수정하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import java.io.*;
    public class CheckedExceptio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fferedReader bReader = null;
            String input = null;
            try {
                b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out.txt"));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try{
                input = bReader.readLine();
            } catch (IO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System.out.println(input); 
        }
    }

    차이점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