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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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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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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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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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verloading2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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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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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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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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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예외의 선조 - Throwable
    35 예외3 - 만들기
    예외의 선조 - Throwable

    우선 ArithmeticException의 API 문서를 통해서 예외들의 가계도를 살펴보자. 아래 그림은 API 문서의 일부를 캡처한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ArithmeticException의 부모 클래스 중에 java.lang.Exception 클래스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ArithmeticException 클래스는 Exception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였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Exception 클래스가 더 많은 예외 상황을 포괄하는 것이고 ArithmeticException 클래스는 더 구체적인 상황을 특정하는 것이다. 잘 이해가 안 되면 이전에 소개했던 예제를 보자.

    try {
        System.out.println(arr[first] / arr[second]);
    } catch(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e){
        System.out.println("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 catch(ArithmeticException e){
        System.out.println("ArithmeticException");
    }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Exception");
    }

    그리고 상속 관계를 자세히 보면 java.lang.Throwable 클래스가 있다. 이 클래스를 클릭해서 Throwable 클래스의 페이지로 이동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getMessage, printStackTrace, toString이 Throwable 클래스에서 정의 되어 있었던 것이다! 또 이 클래스의 이름이 Throwable이다. '던질 수 있는'이라는 뜻이다. 즉 예외로 '던질 수 있는' 클래스는 반드시 Throwable 클래스를 상 받아야 한다.

    예외의 종류

    그럼 위에서 이야기한 것을 개념적으로 정리해보자. 우선 중요한 예외 클래스들은 아래와 같다.

    • Throwable
    • Error
    • Exception
    • Runtime Exception

    이 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Throwable

    클래스 Throwable은 범 예외 클래스들의 공통된 조상이다. 모든 예외 클래스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메소드를 정의하고 있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클래스임에는 틀림없지만 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중요하지 않다.

    Error

    에러는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의 문제가 아니라 그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가상머신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예외다.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기에는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가 이에 속한다. 이런 경우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따라서 예외처리를 하지 말고 그냥 에러로 인해서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되도록 내버려둔다. 대신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면 로직을 변경하거나 자바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는 메모리의 제한을 변경하는 등의 대응을 한다.

    Exception

    결국 우리의 관심사는 Exception 클래스와 RuntimeException 클래스로 좁혀진다. 우선 Exception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들의 목록을 살펴보자. 아래 클래스들은 모두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한 예외 클래스다.

    필자가 강조 표시한 부분을 보자. 저 많은 클래스 중의 하나가 RuntimeException이다. 도대체 RuntimeException 클래스는 어떤 특이점이 있길래 부모 클래스인 Exception 클래스와 함께 언급되는 것일까? RuntimeException을 제외한 Exception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들과 RuntimeException 클래스의 차이를 자바에서는 checked와 unckecked라고 부른다. 관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checked 예외 - RuntimeException을 제외한 Exception의 하위 클래스
    • unchekced 예외 - RuntimeException의 하위 클래스

    checked 예외는 반드시 예외처리를 해야 하는 되는 것이고, unchekced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예외다. 바로 이 지점이 IOException과 ArithmeticException의 차이점이다. 아래는 두개 클래스들의 가계도를 보여준다.

    강조 표시한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ArithmeticException의 부모 중에 RuntimeException이 있다. 반면에 IOException은 Exception의 자식이지만 RuntimeException의 자식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IOException은 checked이고 ArithmeticException은 unchekced이다. (Error도 unchecke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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