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반복문의 제어
    배우기
    12 반복문
    반복문의 제어

    break

    반복작업을 중간에 중단시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reak를 사용하면 된다. 아래의 예제는 위에서 살펴본 예제를 일부 변형한 것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oop;
     
    public class Break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5)
                    break;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 " + i);
            }
     
        }
     
    }

    위 코드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종료조건에 따르면 10행이 출력돼야 하는데 5행만 출력되었다. 2행의 if(i == 5) 에 의해서 i의 값이 5일 때 break 문이 실행되면서 반복문이 완전히 종료된 것이다. 반복문 안에서 break가 실행되면 반복문을 즉시 종료시킨다. 참고로 조건문에 의해서 실행되는 코드가 한 줄일 경우 예제와 같이 중괄호를 생략 할 수 있다. 반복문도 반복적으로 실행할 코드가 한 줄일 경우 중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coding everybody 0
    coding everybody 1
    coding everybody 2
    coding everybody 3
    coding everybody 4


    continue

    그럼 실행을 즉시 중단하면서 반복은 지속해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설명이 어렵다면 예제를 보자. 이전 예제의 break를 continue로 변경했을 뿐이지만 결과는 전혀 다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oop;
     
    public class Continue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10; i++) {
                if (i == 5)
                    continue;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 " + i);
            }
     
        }
     
    }

    결과는 아래와 같다. 숫자 5가 보이지 않는다. 왜 그럴까? i의 값이 5가 되었을 때 실행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continue 구문은 이 명령이 나타나는 이후의 로직을 실행하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반복문 자체를 중단하는 것이 아니고 다시 반복문이 실행된다.

    Coding Everybody 0
    Coding Everybody 1
    Coding Everybody 2
    Coding Everybody 3
    Coding Everybody 4
    Coding Everybody 6
    Coding Everybody 7
    Coding Everybody 8
    Coding Everybody 9
    실습 내용

    실행결과

    Coding Everybody0
    Coding Everybody1
    Coding Everybody2
    Coding Everybody3
    Coding Everybody4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