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39 제네릭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타입 안전성

    아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generic;
    class StudentInfo{
        public int grade;
        StudentInfo(int grade){ this.grade = grade; }
    }
    class StudentPerson{
        public StudentInfo info;
        StudentPerson(StudentInfo info){ this.info = info; }
    }
    class EmployeeInfo{
        public int rank;
        EmployeeInfo(int rank){ this.rank = rank; }
    }
    class EmployeePerson{
        public EmployeeInfo info;
        EmployeePerson(EmployeeInfo info){ this.info = info; }
    }
    public class Generic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Info si = new StudentInfo(2);
            StudentPerson sp = new StudentPerson(si);
            System.out.println(sp.info.grade); // 2
            EmployeeInfo ei = new EmployeeInfo(1);
            EmployeePerson ep = new EmployeePerson(ei);
            System.out.println(ep.info.rank); // 1
        }
    }

    그리고 아래 코드를 보자. 위의 코드는 StudentPerson과 EmployeeInfo가 사실상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복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중복을 제거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generic;
    class StudentInfo{
        public int grade;
        StudentInfo(int grade){ this.grade = grade; }
    }
    class EmployeeInfo{
        public int rank;
        EmployeeInfo(int rank){ this.rank = rank; }
    }
    class Person{
        public Object info;
        Person(Object info){ this.info = info; }
    }
    public class Generic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1 = new Person("부장");
            EmployeeInfo ei = (EmployeeInfo)p1.info;
            System.out.println(ei.rank);
        }
    }

    위의 코드는 성공적으로 컴파일된다. 하지만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ClassCastException: java.lang.String cannot be cast to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generic.EmployeeInfo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generic.GenericDemo.main(GenericDemo.java:17)

    아래 코드를 보자.

    Person p1 = new Person("부장");

    클래스 Person의 생성자는 매개변수 info의 데이터 타입이 Object이다. 따라서 모든 객체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EmployeeInfo의 객체가 아니라 String이 와도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대신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컴파일 언어의 기본은 모든 에러는 컴파일에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런타임은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런타임에 발생하는 에러는 항상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에러를 타입에 안전하지 않다고 한다. 즉 모든 타입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타입을 엄격하게 제한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제네릭화

    이것을 제네릭으로 바꿔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generic;
    class StudentInfo{
        public int grade;
        StudentInfo(int grade){ this.grade = grade; }
    }
    class EmployeeInfo{
        public int rank;
        EmployeeInfo(int rank){ this.rank = rank; }
    }
    class Person<T>{
        public T info;
        Person(T info){ this.info = info; }
    }
    public class Generic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EmployeeInfo> p1 = new Person<EmployeeInfo>(new EmployeeInfo(1));
            EmployeeInfo ei1 = p1.info;
            System.out.println(ei1.rank); // 성공
             
            Person<String> p2 = new Person<String>("부장");
            String ei2 = p2.info;
            System.out.println(ei2.rank); // 컴파일 실패
        }
    }

    p1은 잘 동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p2다. p2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데 p2.info가 String이고 String은 rank 필드가 없는데 이것을 호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컴파일 단계에서 오류가 검출된다.
    • 중복의 제거와 타입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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