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EDU로 시작하는 아두이노 기초
    • 01
      아두이노 기초
    • 아두이노란?
    • 02
      개발 과정
    • 연결 및 작동 실습
      브레드보드 사용법
    • 03
      소스코드 기본구조
    • 소스코드 기본구조
    • 04
      아두이노 표준 함수
    • Digital 입출력
      Analog 입출력
      Serial 입출력
      Time
      Math
    • 05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Servo 라이브러리 사용해보기
    • 06
      아두이노 활용하기
    • 버저로 음계 연주하기
      초음파센서로 거리재기
      온도센서로 온도 측정하기
      조도센서로 어두워지면 led 켜기
    • 07
      스크래치두이노 사용해보기
    • 서보모터 사용해보기
      초음파센서로 거리재기
      초음파센서 활용
    • 08
      Zumo Robot
    • 라인 트레이서
      미로 찾기
      배틀
      배틀 - 스크래치두이노
      배틀2
    초음파센서로 거리재기
    배우기
    07 스크래치두이노 사용해보기
    초음파센서로 거리재기

    # 초음파로 센서 하나를 준비하고, vcc를 5v핀, gnd를 GND핀, trig를 7번 핀, echo를 8번 핀에 각각 연결합니다.


    # 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음역대를 넘는 음파를 말합니다. 초음파는 파장이 짧아 일정한 방향을 가진 음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초음파 센서는 수신부와 발신부를 가지고 있으며, 발신부에서 발생시킨 초음파가 수신부로 반사되는 시간을 토대로 거리를 측정합니다.

    초음파 센서의 발신부는 일정한 간격으로 초음파를 발사합니다. 발신부에서 나온 초음파는 벽 또는 장애물에 부딧혀 돌아오는데, 이를 수신부에서 측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측정되기까지 걸린 시간을 토대로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게 됩니다. 초음파 센서는 장애물의 색상이나 얇은 막의 금속, 액체에 상관없이 음파가 반사돼 돌아오는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pulseIn() 함수는 해당 핀의 펄스에 대해 HIGH, LOW 값을 읽어서 HIGH 값이 들어오면 LOW 값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고, LOW 값이 들어오면 그 동안의 시간을 microseconds 단위로 반환합니다.

    # 초음파 센서를 아두이노와 연결한 모습 



    실습 내용

    # 분리형 초음파 센서인 SR04 모듈을 사용해 거리를 재봅니다.

    # 하드웨어 구성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