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 01
      코딩용사가 되자
    •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두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의 등장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네번째 모험 - 물러서야할 때도 있는 법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일곱번째 모험 - 열번찍어 안넘어가냐?
      여덟번째 모험 - 슬라임 퇴치 작전
      아홉번째 모험 - 쉴 땐 쉬고 싸우자
      열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와 허수아비가 만났을 때
      열한번째 모험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열두번째 모험 -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열세번째 모험 - 필! 살! 어! 택!
      열네번째 모험 - 오늘은 내가 소방관
      열다섯번째 모험 - 네크론을 물리쳐라!
      친구와 1:1 코딩배틀
      열여섯번째 모험 - 수비도 전략이다.
      열일곱번째 모험 - 치고 빠지기
      열여덟번째 모험 - 게 섰거라!
      열아홉번째 모험 - 디펜스! 디펜스!
      스무번째 모험 - 이건 입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여
      스물한번째 모험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물두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스물세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2
      스물네번째 모험 - 마을을 구하자!
      스물다섯번째 모험 - 진화한 네크론을 물리쳐라!
      모든 모험 클리어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배우기
    01 코딩용사가 되자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레드나스
    반갑습니다. 새로 오신 용사단장 님이시군요. 텍스트 코딩을 체험하러 오셨나요? 텍스트 코딩 체험을 도와드릴 레드나스입니다. 저와 함께 모험을 하며 텍스트 코딩을 배워봅시다.

     

    모험을 함께할 "근거리" 용사를 소환해보세요!

    소환 가능한 용사 : 레온, 이사벨

    레드나스
    이번 모험의 목표는 용사 소환입니다. 용사를 소환하고 움직일 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파이썬(Python3) 또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여 용사를 소환해봅시다.


    [파이썬(Python3)]

    py3
    py3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js
    js

    레드나스
    이번 체험에서는 레온과 이사벨을 용사로 소환하실 수 있습니다. 용사로 소환할 수 있는 사람은 1명 뿐이니, 둘 중 원하는 용사를 소환해보시길 바랍니다. 용사 소원 시 직접 이름을 새로 지어줄 수 있습니다.

    레온
    Leon을 쓰시면 레온을 용사로 소환하실 수 있습니다.

    이사벨
    Isabel을 쓰시면 이사벨을 용사로 소환하실 수 있습니다.

    레드나스
    용사를 소환하셨으면, 용사가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leon.say('안녕하세요!') 또는 isabel.say('안녕하세요!')를 leon 또는 isabel 아래에 넣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모험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봅시다.

    1. "클래스"와 "객체"를 배웠습니다.

    여러분은 알게 모르게 "클래스"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하셨습니다. 언제 사용했냐고요? 위에서 배운 코드 한 줄에 "클래스"와 "객체"가 모두 담겨있습니다!

    혹시 leon이 왜 2개이지? isabel이 왜 2개이지?라고 생각하신 분 없나요?

    엄밀히 말씀드리자면 (Python3 기준으로) leon = Leon('용사 이름'),  이 한 줄에 담겨있는 leon과 Leon은 다릅니다. 우리는 leon은 객체, Leon은 클래스라고 분류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래스는 무엇이고 객체는 무엇이길래 다르다고 하는걸까요? 

    먼저 클래스는 쉽게 말해 입니다. 이 데이터를 채워넣어 만든 것이 객체이지요. 좀 더 쉬운 비유를 해볼까요? 여러분은 모두 사람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갖고 있죠! 이 때 사람은 클래스이고 여러분은 객체입니다. 사람이라는 클래스에 이름과 키, 성별, 나이 등을 넣어 여러분(=객체)를 만든 것이죠! 

    (Javascript에서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들 때, new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