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모험의 목표는 근거리 용사로 고블린과 고블린 아처를 물리치는 것입니다. 앞에 있는 고블린과 먼저 싸우는 동안 뒤에 있는 고블린 아처는 계속해서 도망갑니다.
앞에 있는 고블린과 싸우는 동안, 뒤로 도망가는 고블린 아처
레드나스
멀리 도망간 고블린 아처를 잡으러가니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대시를 사용하면 빠르게 쫒아갈 수 있습니다. dash()를 사용하여 스킬포인트(SP)를 1 소모하며 한 번에 두 칸 앞으로 이동합니다.
js
js
js
레드나스
이 상태로는 쫒아가서 싸우니 체력이 부족해 고블린 아처를 물리칠 수 없군요. 체력을 먼저 채운 후에 이동을 해봅시다.
체력이 부족하여 고블린 아처에게 지는 용사. 체력회복이 필요하다.
js
js
레드나스
이런, 화살 공격을 받을때마다 체력을 회복하다보니 턴수가 초과되었습니다. 우리는 용사가 체력을 회복하지 않고 고블린 아처에게 다가가 공격을 하길 원합니다. 즉, 체력이 부족하면서 대시 이동하기 전에는 체력회복을 하고, 대시 이동 후에는 체력이 부족해도 체력회복을 하지 말아야합니다.
js
js
js
레드나스
체력이 10보다 작으면서, 대시이동 변수가 false일 때만 체력회복을 하도록 지시해봤습니다. 이 때 사용된 &&는 조건문에 자주 등장하는 논리연산자입니다. [A] && [B]라고 했을 때 이 조건문은 만약 A이면서 B일 때라는 뜻입니다. 앞으로의 모험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번 모험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봅시다.
1. 논리연산자를 배웠습니다.
논리연산자는 종류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와 || 입니다. A && B라면, A가 참이고 B가 참일 때를 뜻합니다. "10 > 1 && 5 < 4" 이건 어떨까요? 거짓입니다. 왜냐하면 10 > 1은 참이지만, 5 < 4 거짓이라, 둘 다 참이어야하는 조건에서 거짓이 되기 때문입니다.
||는 그럼 무엇일까요? A || B라고 한다면 A가 참이거나 B가 참일 때를 뜻합니다. "10 > 1 || 5 < 4" 이건 어떨까요? 참입니다. 왜내하면 10 > 1에서 참이기 때문에 전체 조건이 참으로 만족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