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 01
      코딩용사가 되자
    •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두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의 등장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네번째 모험 - 물러서야할 때도 있는 법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일곱번째 모험 - 열번찍어 안넘어가냐?
      여덟번째 모험 - 슬라임 퇴치 작전
      아홉번째 모험 - 쉴 땐 쉬고 싸우자
      열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와 허수아비가 만났을 때
      열한번째 모험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열두번째 모험 -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열세번째 모험 - 필! 살! 어! 택!
      열네번째 모험 - 오늘은 내가 소방관
      열다섯번째 모험 - 네크론을 물리쳐라!
      친구와 1:1 코딩배틀
      열여섯번째 모험 - 수비도 전략이다.
      열일곱번째 모험 - 치고 빠지기
      열여덟번째 모험 - 게 섰거라!
      열아홉번째 모험 - 디펜스! 디펜스!
      스무번째 모험 - 이건 입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여
      스물한번째 모험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물두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스물세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2
      스물네번째 모험 - 마을을 구하자!
      스물다섯번째 모험 - 진화한 네크론을 물리쳐라!
      모든 모험 클리어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배우기
    01 코딩용사가 되자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변수를 활용해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가봅시다!

    레드나스
    이번 모험의 목표는 용사가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가게 하여 포탈에 도착하게 하는 것입니다. 앞선 모험에서 배운대로 용사를 앞으로 가도록 지시해봅시다.

    용사가 앞으로 가자 생기는 포탈. 하지만 뒤에 있다.

    레드나스
    용사가 앞으로 3칸 정도 가니 포탈이 생겼습니다만, 뒤에 생겼군요. 우리는 용사가 앞으로 3칸만 움직이고, 그 다음은 뒤로 가게 지시하고 싶습니다.

    js
    레드나스
    우리는 용사가 앞으로 몇 칸을 갔는지 알아야하고, 만약 3칸까지 갔다면 앞으로 가는게 아니라 뒤로 가도록 지시해줘야 합니다. 용사가 몇 칸을 갔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변수를 사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js
    레드나스
    "만약 위치가 3보다 작다면"이 바로 조건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if/else를 이용합니다.

    js
    레드나스
    위치를 x로 만약~그렇지 않으면은 if/else로 표현해보니 간단해졌습니다. 이제 x 값에 따라 용사는 go()를 하다가 back()을 하게 될겁니다.

    [파이썬(Python3)]

    py3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js

    레드나스
    용사가 앞으로 가다가 뒤로 움직이도록 지시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만약 ~ 하다면 ~, 그렇지 않으면 ~" 이라는 조건문을 통해 용사가 상황에 맞게 다른 행동을 하도록 지시해야합니다. 이제 슬슬 공격을 배우러 가보실까요?



    이번 모험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봅시다.

    1. 조건문을 배웠습니다.

    "1은 2와 같다." 우리는 보통 이걸 명제라고 합니다. (이 명제는 참고로 거짓이죠!)

    "만약 1이 2와 같다면, 나는 앞으로 갈거야 아니면 뒤로 갈게" 라고 했을 때, 명제가 거짓이기 때문에 앞으로 가지 않고 뒤로 갈 것입니다. 이 때, 만약 1이 2와 같다면~ 이 바로 조건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만약 1이 2와 같다면, 나는 앞으로 갈거야 아니면 뒤로 갈게"라는 걸 조건문이라고 부르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 조건문을 if/else로 표현합니다.

    • if = 만약
    • else = 그렇지 않으면

    으로 해석하시면 쉽습니다.

    조건이 참이면 if (=만약) 밑에 있는 걸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else (=그렇지 않으면) 밑에 있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