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 01
      코딩용사가 되자
    •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두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의 등장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네번째 모험 - 물러서야할 때도 있는 법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일곱번째 모험 - 열번찍어 안넘어가냐?
      여덟번째 모험 - 슬라임 퇴치 작전
      아홉번째 모험 - 쉴 땐 쉬고 싸우자
      열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와 허수아비가 만났을 때
      열한번째 모험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열두번째 모험 -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열세번째 모험 - 필! 살! 어! 택!
      열네번째 모험 - 오늘은 내가 소방관
      열다섯번째 모험 - 네크론을 물리쳐라!
      친구와 1:1 코딩배틀
      열여섯번째 모험 - 수비도 전략이다.
      열일곱번째 모험 - 치고 빠지기
      열여덟번째 모험 - 게 섰거라!
      열아홉번째 모험 - 디펜스! 디펜스!
      스무번째 모험 - 이건 입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여
      스물한번째 모험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물두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스물세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2
      스물네번째 모험 - 마을을 구하자!
      스물다섯번째 모험 - 진화한 네크론을 물리쳐라!
      모든 모험 클리어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배우기
    01 코딩용사가 되자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용사의 스테이터스를 확인하자!

    레드나스
    이번 모험의 목표는 용사의 스테이터스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용사는 HP(체력), SP(스킬포인트),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공격력은 고정된 값으로 근거리 용사는 3, 원거리 용사는 2입니다.

    모험이 시작되고 용사가 나오면, 왼쪽 위에서 HP/SP를 확인할 수 있다.

    레드나스
    용사의 HP가 0이 되면, 모험 실패가 됩니다. 이를 위해선 용사의 HP가 현재 몇 인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용사의 HP가 적다면, 도망을 가거나 회복을 해야합니다. 


    레드나스
    용사의 SP는 여러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됩니다. SP를 얻는 방법은 모험을 하며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SP가 부족한데 스킬을 사용하려고하면 SP는 사라지고 스킬 발동이 실패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레드나스
    용사의 HP는 get_hp(), SP는 get_sp()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용사의 체력이 8보다 낮다면 공격이 아니라 뒤로 가고 싶다고 할 때, "get_hp()는 8보다 작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건 앞으로 만날 모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파이썬(Python3)]

    py3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js
    레드나스
    debug() 안에 우리가 넣고 싶은 말을 넣으면 그 내용이 그대로 아래 콘솔 영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몇 턴에 자신의 체력이 몇인지 정확히 알고 싶을 때 등 앞으로 모험을 헤쳐나가실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debug()를 통해 콘솔에 체력이 현재 몇인지 보이고 있다.

    레드나스
    debug() 안에는 get_hp() 말고도 직접 만든 값도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직접 만든 값"을 "변수"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변수를 만들어, 우리가 원하는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변수를 만들어 값을 넣어봅시다.


    [파이썬(Python3)]

    py3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js
    레드나스
    처음에는 100이었다가 1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처음 hp에는 우리가 넣은 100이 들어갔으나, 용사가 행동을 하며 get_hp() 값이 hp에 들어가 10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100이었으나 10으로 바뀌었다.


    레드나스
    모두 확인하셨으면 go()를 이용하여 포탈로 이동합시다. 다음 모험에서는 변수를 이용하여 앞으로 갔다가 뒤로 와보도록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자, 다음 모험으로 이동해볼까요.



    이번 모험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봅시다.

    1. "변수"을 배웠습니다.

    우리가 배운 것 중에 어떤 것이 변수일까요? 바로 hp입니다. hp에 우리가 어떤 값을 넣었나요? 처음에는 100을 넣었다가 10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습니다. hp 값이 바뀌었습니다.

    변수란, (할 수 있는) 라고 생각하시면 감이 오실텐데요. 그 값이 바뀔 수 있는 것들을 변수 (variable)라고 부릅니다.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에는 앞서 나왔듯이 = 를 사용합니다. [변수] = [값] 이라고 쓰면,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레온 또는 이사벨을 용사로 소환하시면서 사용한 leon, isabel은 변수일까요? 그렇습니다. 모두 변수입니다. 앞선 모험에서 배웠듯이 leon, isabel은 객체이니 2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참고로 파이썬과 달리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변수를 쓸 때, 일반적으로 var를 앞에 붙여줍니다.)

    변수는 영어만 가능하냐고요?

    아닙니다. 한글로도 변수 선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leon = Leon('용사 이름')처럼 변수 선언을 하신 경우, leon 대신 "레온"을 사용하여

    레온 = Leon('용사 이름')과 같이 한글로도 변수 선언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2. 용사의 스테이터스 중 HP/SP를 알 수 있는 get_hp(), get_sp()를 배웠습니다.

    현재 용사의 HP 값과 SP 값을 알려주는 함수를 배웠습니다.


    3. 콘솔에 원하는 값을 보여주는 debug()를 배웠습니다.

    현재 용사의 HP 값과 SP 값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변수나 말들을 매 턴마다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