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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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용사의 스테이터스를 확인하자!

세라
이번 모험의 목표는 용사의 스테이터스를 확인하는거에요. 용사는 HP(체력), SP(스킬포인트),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공격력은 고정된 값으로 근거리 용사는 3, 원거리 용사는 2랍니다.

모험이 시작되고 용사가 나오면, 왼쪽 위에서 HP/SP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세라
용사의 HP가 0이 되면, 모험이 실패하게 돼요. 이를 피하기 위해선 용사의 HP가 현재 몇 인지를 알 필요가 있겠죠? 만약 용사의 HP가 적다면, 도망을 가거나 회복을 해야해요. 


세라
용사의 SP는 여러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돼요. SP를 얻는 방법은 모험을 하며 알려드릴게요. 만약 SP가 부족한데 스킬을 사용하려고하면 SP는 사라지고 스킬 발동이 실패하니 주의해야해요.


세라
용사의 HP는 "용사의 HP 값",  SP는 "용사의 SP 값" 블럭을 통해 알 수 있어요. 만약 용사의 체력이 8보다 낮다면 공격이 아니라 뒤로 가고 싶다고 할 때, "용사의 HP 값 < 8"로 만들 수 있어요. 더 자세한 건 앞으로 만날 모험에서 설명드릴게요.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


세라
"콘솔에 찍기" 안에 우리가 넣고 싶은 말을 넣으면 그 내용을 그대로 아래 콘솔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몇 턴에 자신의 체력이 몇인지 정확히 알고 싶을 때 등 앞으로 모험을 헤쳐나가실 때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콘솔에 찍기"를 통해 콘솔에 체력이 현재 몇인지 보이고 있어요.

세라
"콘솔에 찍기" 안에는 용사의 HP 값 말고도 직접 만든 값도 넣을 수 있어요. 우리는 "이 직접 만든 값"을 "변수"라는 이름으로 불러요. 우리는 변수를 만들어, 우리가 원하는 값을 넣을 수 있어요. 변수를 만들어 값을 넣어볼까요.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

세라
처음에는 100이었다가 1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유는 처음 hp에는 우리가 넣은 100이 들어갔으나, 용사가 행동을 하며 "용사의 HP 값"이 hp에 들어가 10으로 바뀌었기 때문이에요.


변수 hp의 값이 처음엔 100이었으나 10으로 바뀌었어요.


세라
모두 확인하셨으면 "앞으로 이동하기"를 이용하여 포탈로 이동해주세요. 다음 모험에서는 변수를 이용하여 앞으로 갔다가 뒤로 와보도록 하는 방법을 배울거에요. 자, 다음 모험으로 이동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