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fined undefined
화면에 이미지 띄우기
Pygame 이란 파이썬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모듈에서 알아봤듯이 어떤 모듈을 가져오려면 import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init()은 가져온 pygame 모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실행 언어: py
게임이 작동하려면 화면이 있어야 하겠죠? pygame의 display는 화면을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t_mode 함수는 우리가 사용할 화면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indow라는 변수에 게임 화면을 저장해봅시다.
실행 언어: py
게임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려면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 작동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앞서 배웠던 반복문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우리가 배웠는 반복문은 for 문이었죠? whild도 for와 같이 코드를 반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while 뒤에 있는 조건문에 결과에 따라 반복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죠.
실행 언어: py
Check out the results of running the code !
만약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다면 while의 반복을 중단 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is_end라는 변수에 블리언 값을 이용할 것입니다.
실행 언어: py
pygame의 event에는 사용자가 어떤 키를 눌렀는지, 무슨 일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이벤트가 담겨있습니다. get()으로 모든 이벤트를 얻을 수 있죠.
가져온 이벤트 중 QUIT(그만두다)가 있다면 어떡해야 할까요? is_end의 값을 변경해서 프로그램을 종료 시켜주면 되겠죠?
실행 언어: py
만약 종료되지 않았다면, 게임 화면을 계속 새롭게 그려주어야 합니다. update()는 화면을 계속 새롭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만든 게임 화면에 이미지를 넣어보죠.
평소에 하던 게임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배경화면, 캐릭터, 무기, 적 등등 많은 이미지가 움직이고 상호 작용을 하죠?
pygame의 image는 이렇게 게임에 필요한 이미지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행 언어: py
load()는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캐릭터의 위치 혹은 상황에 따라 이미지를 계속 새롭게 그려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그리는 함수를 따로 정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들었던 게임 화면(window)에 blit를 이용해 가져온 이미지를 그릴 수 있습니다. 끝에 보이는 50, 50는 그림을 그릴 위치를 뜻합니다.
실행 언어: py
캐릭터를 그리기 전에 배경색을 칠해볼까요? fill은 화면에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로 배경을 칠해줍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색상을 RGB 값을 이용해야 합니다. 일단 흰색으로 칠해 보죠.
실행 언어: py
이제 아까 만들었던 drow_image 함수를 이용해서 캐릭터를 그려줄 차례입니다.
실행 언어: py
여기까지 완성된 내용입니다.
실행 언어: 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