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Go Lang - goormEDU

바로 실행해보면서 배우는 Go Lang

이미 모두 갖추어진 실습환경에서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며 Go 언어의 기본을 다질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Lecture Introduction
Difficulty
Easy
Category
Programming - Programming Fundamentals
Tag
프로그래밍 기본, golang, go언어, golang프로그래밍, go언어프로그래밍, golang기초, 고랭기초, 고언어강의, golang강의, 프로그래밍 강좌
Target Audience
-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golang을 배우고 싶은 분
- 컨테이너 관련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기본기를 쌓고 싶은 분
- 동시성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은 분

아무 것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브라우저와 열정만 준비하세요.



📝강좌 소개

Go는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문법은 대체로 C언어와 비슷하지만 동시성(Concurrency) 프로그래밍을 다루기 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동시성 프로그래밍이란 웹서비스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요청이나 네트워크 통신과 같이 비교적 시간이 많이 걸리는 연산을 하는 동안 프로그램이 다른 일을 먼저할 수 있도록 함을 뜻합니다. Go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비교적 복잡하지 않고 실용적인 언어입니다. 키워드는 25개 정도로 적은 편이며, C언어에 친숙한 분들이라면 금방 배우실 수 있습니다.

🐳Go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유명한 "Docker"와 "Kubernetes"가 있으며, 드롭박스나 트위치, 우버, 넷플릭스 등과 같은 상용 서비스들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블록체인 기술로 만들어진 주요한 비트코인 중 하나인 이더리움의 메인 클라이언트인 Geth 역시 Go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설치가 필요 없는 웹기반 환경을 통해 Go를 A부터 Z까지 실습 위주로,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권장 수강 대상은 고등학생 이상이며, 프로그래밍/코딩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 강의는 동영상 강의가 아니며, 수강자 여러분께서 시간되실 때마다 책을 읽듯이 조금씩 읽고 바로 실습해보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한다는 부담을 갖지 마시고 시간되실 때 조금씩 진도를 나가다 보면 어느새 Go언어의 마스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학습 목표

  • Go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A부터 Z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습니다.
  • Go를 통해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깨우칩니다.
  • Go를 기반으로 간단한 웹서비스 구현을 해보면서 백엔드 개발의 기초를 이해합니다.


all Icon in this lecture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Curriculum
Expand All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Instructor Introduction
user
구름Teacher
Lecture Reviews
  • No reviews have been written.

Free


Average Rating
5
Difficulty
Easy
Lecture Period
Full lifetime access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