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하기
생활코딩 - Java
생활코딩

생활코딩 - Java

본 수업은 Java를 배우는 수업입니다.

과목 소개

수업소개

본 모듈은 자바 언어에 대한 기초 수업입니다. 텍스트 수업과 동영상 수업이 함께 제공 됩니다. 텍스트만으로도 완주 하실 수 있고, 동영상만으로도 완주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동시에 텍스트가 이해 안되면 동영상으로, 동영상이 이해 안되면 텍스트를 통해서 상호 보안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동영상을 연속적으로 시청하고 싶으시면 Youtube 자바 입문 수업 재생목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goo.gl/fuHtT3 본 수업은 생활코딩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서 연재 되었습니다.

학습방법

필자는 공부는 신속하게, 실습은 느리게 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즉 처음부터 너무 실습 위주로 꼼꼼하게 수업을 따라가는 것보다는 실습은 눈으로 따라가면서 전체적인 개념들을 우선 빠르게 파악하실 것을 권합니다. 모든 수업을 하루에 끝낼 수 있다면 최상이겠지만 늦어도 2주일 안에 완주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숲을 알게 된 후에 다시 처음부터 돌아와서 실습을 하나씩 꼼꼼하게 따라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또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학습량의 체크 할 수 있고 혼자서 공부하는 고립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업의 한계

본 수업은 자바의 권위자가 만든 내용이 아닙니다. 물론 권위자들의 자료를 참고 했고, 또 완숙한 자바 엔지니어들의 도움과 감수를 거쳤습니다만, 정작 이 수업을 만든 저자는 자바 초보자 입니다. 다만, 같은 초보자 입장에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특히 풍부한 예제를 전달해드리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서 차라리 예제가 주는 부담감을 경감시켜서 본 수업을 최대한 빨리 완주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라이센스

현재 오픈튜토리얼스는 오픈 라이선스(open license) 규정에 부합되는 컨텐츠만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오픈 라이선스 컨텐츠는 자신의 창작물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이용되는 것을 허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창작물이 일종의 부품이 되어서 타인이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창작물은 다시 새로운 부품이 되어서 또 다른 창작물이 만들어지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생각보다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해주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특허나 저작권은 거대기업의 권리를 보호하는데는 효과적으로 동작하지만 작은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데는 소극적으로 작동할 때가 많습니다. 작은 창작자에게 필요한 권리는 타인의 성취에 자신의 창의를 보태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작권이 아닐까요? 창작에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 풍부해져야 창작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현재는 오픈라이센스 중 자신이 선택한 라이선스를 명시적으로 표명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면 기능으로 채택해서 자신의 라이선스를 보다 분명하게 표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수용하는 오픈 라이선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

퍼블릭 도메인은 저작권이 소멸되었거나 일체의 저작권을 행사하지 않는 창작물입니다.

  •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라이센스

CCL 라이선스는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 재창작을 허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총 6가지 형태의 라이선스 형태가 있습니다. 6가지 모두가 공통적으로 원저작자를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사용만 허락할수도 있고, 컨텐츠의 원래 형태를 수정하는 것을 금지할수도 있고, 또 사용자의 컨텐츠도 동일한 라이선스를 사용하도록 강제할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에서 CCL 라이선스를 알리고 전파하고 있는 Creative Commons Korea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http://cckorea.org/xe/?mid=ccl



교육과정

언어 소개

숫자와 문자

주석과 세미콜론

상수의 데이터 타입

형 변환

비교와 Boolean

논리 연산자

배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초기화와 생성자

상속과 생성자

overriding

overloading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final

인터페이스

예외2 - 예외 던지기

Object 클래스

Collections Framework

신청하기
난이도
보통
등록한 학생
377 명
강의 기간
4
무료
강사소개
생활코딩

생활코딩 교사

1
0
codigm

codigm 교사

38
1003
남유석 (codigm)

남유석 (codigm) 교사

20
919
정경욱 (codigm)

정경욱 (codigm) 교사

26
632
생활코딩

생활코딩 교사

0
0
남유석 (codigm)

남유석 (codigm) 교사

2
9
과목 평가

아직 평가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