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무대 영역
    04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스크래치 작업 인터페이스의 3 영역 중 무대 영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대 영역은 작성된 스크립트가 재생되어 보여지는 공간입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애니메이션, 게임 등이 무대 영역에서 실행됩니다.

    무대 영역에는 아래에 주어진 것과 같이 3가지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  : 전체화면 버튼으로 클릭하면 스프라이트 영역과 작업 영역이 사라지고 무대 영역만 전체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전체화면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클릭하면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  : 시작 버튼으로 클릭하면 작성되어 있는 스크립트에 따라 작성된 애니메이션 또는 게임이 시작됩니다.
    •  : 정지 버튼으로 클릭하면 무대에서 실행 중인 게임이 정지됩니다.

    무대 영역 우측 하단에는 좌표가 표시됩니다. 무대 위에 커서를 올리면 커서가 위치한 지점의 좌표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강의 중 좌표 내용을 다루는 강의가 있으므로 이번 강의에서는 좌표 값이 표시된다는 것 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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