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무대 영역 실습
    배우기
    04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무대 영역 실습은 작업 영역 단원의 모양 다루기 실습에서 완성한 결과 프로젝트를 토대로 진행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무대 영역 강의에서 확인한 4가지 기능을 사용해보는 실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주어진 순서대로 무대 영역 기능 사용 실습을 진행해보세요.

    1. 무대 영역 위에서 커서를 이동하면서 우측 하단의 좌표 값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고, 무대 위의 고양이를 클릭, 드래그하여 위치를 조정해본다.
    2.  버튼을 클릭하여 무대 영역이 전체화면화 되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버튼을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온다.
    3.  버튼을 클릭하여 고양이가 작성해둔 스크립트대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한다.
    4.  버튼을 클릭하여 3번에서 실행한 스크립트가 정지되는 것을 확인한다.

    무대 영역에서 이용할 가능한 기능은 위와 같이 간단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실습해보세요.

    실습 내용
    강의에 주어진 순서대로 무대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버튼 또는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