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회전 방향 바꾸기
    배우기
    08 좌표와 위치
    회전 방향 바꾸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실습을 진행하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셨나요? 현재의 고양이는 벽에 부딪힐 때마다 회전하는 방향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해 선택된 스프라이트 썸네일 좌측 상단의 ' i ' 버튼을 클릭합니다.

    default

    버튼을 클릭하면 스프라이트 영역이 아래 화면과 같은 스프라이트 정보 페이지로 전환됩니다. 스프라이트 정보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스프라이트 영역 강의에서 간단하게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양이(Sprite1)는 회전 방식이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회전 방식을 로 바꾸어 주면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회전하게 됩니다.

    default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고양이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실습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실습 내용
    고양이가 벽에 닿은 후 튕길 때 회전 방향을 알맞게 바꿔주세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