맴버(member)는 영어로 구성원이라는 뜻이다. 객체도 구성원이 있는데 아래와 같다.
- CalculatorDemo.java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this.left+this.right);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this.left+this.right)/2);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20); c1.sum(); c1.avg();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 c2.setOprands(20, 40); c2.sum(); c2.avg(); } }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 우선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에 대한 인스턴스를 만들었다. 복습을 해보자. 이전 시간에 살펴봤던 예제 CalculatorDemo.java에서 left와 right 변수는 누구의 맴버일까? 인스턴스의 맴버다. 인스턴스를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었고, 인스턴스마다 서로 다른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클래스도 맴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일까? 아래 그림과 같이 클래스도 맴버를 가질 수 있다.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이번 수업의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