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읽는 파이썬3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의 방향
      프로그래밍이란?
      파이썬이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파이썬 맛보기 - 반복문
      파이썬 맛보기 - 조건문
    • 02
      변수와 콘솔 출력 함수
    • 강의 목표
      콘솔 출력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정리
    • 03
      기본적인 자료형과 연산자
    • 강의 목표
      콘솔 입력의 기본
      숫자형
      간단한 콘솔 입력과 숫자형 실습
      불(bool)형
      수식연산자
      할당연산자와 연산자 실습1
      논리연산자
      관계연산자
      [심화] 비트연산자
      연산자 실습2
      정리
    • 04
      문자열(String)
    • 강의 목표
      문자열 자료형
      이스케이프 시퀀스
      문자열 연산
      인덱싱과 슬라이싱
      문자열 포매팅1
      문자열 포매팅2
      문자열 함수
      정리
    • 05
      리스트
    • 강의 목표
      값의 집합: 리스트
      리스트 연산과 수정
      리스트 함수
      리스트의 심화 개념 : 값 할당
      정리
    • 06
      딕셔너리(Dictionary)
    • 강의 목표
      딕셔너리 자료형
      딕셔너리 함수
      정리
    • 07
      튜플(Tuple)과 집합(Set)
    • 강의 목표
      변하지 않는 튜플
      중복과 순서가 없는 집합
      정리
    • 08
      반복문
    • 강의 목표
      반복문이란?
      while 반복문
      for 반복문
      for문의 활용
      정리
    • 09
      조건문과 제어문
    • 강의 목표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조건문의 활용
      제어문
      정리
    • 10
      함수
    • 강의 목표
      함수의 역할1
      함수의 역할2
      함수의 사용 형태
      매개변수
      반환 값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정리
    • 11
      파일 읽기/쓰기
    • 강의 목표
      파일과 파일입출력의 필요성
      파일 열기/생성 및 쓰기
      파일 읽기 및 내용 추가
      정리
    • 12
      클래스
    • 강의 목표
      클래스(class)의 개념과 필요성
      객체와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와 메소드
      생성자와 메소드
      클래스 상속
      클래스의 심화 개념
      정리
    • 13
      모듈
    • 강의 목표
      모듈이란?
      모듈 만들기1
      모듈 만들기2
      정리
    • 14
      예외처리
    • 강의 목표
      예외처리란?
      오류 예외처리하기
      기타 오류처리
      정리
    • 15
      마무리
    • 강좌를 마무리하며
    프로그래밍이란?
    01 시작하기에 앞서
    프로그래밍이란?
    default

    프로그램이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프로그램이란 특정 목적을 위해 컴퓨터에 내리는 명령의 집합으로, 냉장고의 온도 조절 프로그램, 버스정류장의 버스 도착 시간 안내 프로그램 등 그 종류는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듯 현재 우리 일상에서 프로그램이 없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를 프로그래밍, 또는 간단히 개발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하는, 즉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을 지칭하겠죠? 본래 컴퓨터공학은 프로그래머라 불리는 전문가 집단의 전유물이었지만 점점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과 더불어 그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했고, 모든 것이 프로그램화되는 시대가 오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일반인까지 전파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프로그래밍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초등, 중등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었고 일반인도 쉽게 다양한 코딩 교육 활동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프로그래밍 교육보다 코딩 교육이라는 말을 사용할까요?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작성하는 논리적인 글인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지만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하는 주체는 기계(주로 컴퓨터)이기 때문에 기계가 이해하기 쉬운 컴퓨터 언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 언어에 대한 이해와 기계의 사고방식(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기에, 수많은 기계를 다루며 살아가야 할 사람들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미국에서 생활할 때 영어를 할 줄 알면 훨씬 편한 것처럼!) 즉, 덧붙여 정리하면 코딩교육은 '컴퓨터의 논리를 이해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이라면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터의 논리를 이해하며 대화함을 넘어 좀 더 효율적인 논리체계, 대화 방법을 찾고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국어 교육에 비유하자면 단순한 알파벳, 영문법 및 영어 회화 교육과 영어 스피치 교육의 차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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